•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SCM의 정의, 필요성, 성공사례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1.02
최종 저작일
2010.11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SCM의 정의, 발전과정, 필요성, 주요 기능, 도입성과, 성공요인,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SCM이란?

2. SCM의 발전과정
1) 물류 및 로지스틱스 분야
2) 생산관리 분야

3. SCM의 필요성

4. SCM의 주요 기능

5. SCM의 유형
1) 제품의 특징에 따른 구분
2) 공급체인에 참가한 기업의 역할에 따른 구분
3) 공급체인 참가자 구성에 따른 구분

6. SCM의 도입성과
1) SCM의 도입성과
2) SCM의 성과측정

7. SCM의 성공요인
1)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POS(Point Of Sales)
3) SCM솔루션

8. SCM 구축의 성공사례
1) CISCO 추진 사례
2) Xerox의 SCM 구축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CM이란?
1990년대에 이르러 시장의 글로벌화, 기술혁신의 가속화 및 항상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자사만의 경쟁력 뿐 아니라 공급기업과 고객기업의 중요성에 눈을 뜨게 되었으며, 이러한 깨달음에서 SC라는 개념이 나타나게 되었다.
SC에 대하여 Cooper and Ellram(1993)은 ‘공급자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유통채널의 전체 흐름을 말하며, 공동의 프로세스로 연결된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및 소비자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La Londe and Masters(1994)는 ‘제품을 생산하여 최종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기업들의 집합으로 원자재 생산자, 부품 생산자, 제품 조립자, 도매업자, 소매업자 및 수송업자 등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Mentzeretal(2001)은 ‘제품, 정보, 자금의 상류 및 하류 흐름과 관련하여 ① 공급자, 기업, 고객으로 구성된 직접 SC, ② 공급자의 공급자, 공급자, 기업, 고객, 고객의 고객으로 구성된 확장 SC, 그리고 ③ 최초 공급자에서 최종 고객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기업을 포함하는 최종 SC’로 구분하였다.
전준수(2004)는 SC를 ‘원자재 단계에서 최종고객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흐름 및 변형과 관련된 활동 뿐 아니라 정보의 흐름과 관련된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상류의 공급 네트워크(Upstream Supplier Network)와 하류의 유통채널(Downstream Distribution Channel)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반면, SCM은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SC상 활동들의 단순한 나열이 아닌 운영 조정과 통합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SCM에 대하여 Lambertetal(1998)은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초의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제품,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Wisner(2003)는 ‘SC상의 제품,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독립적인 공급업자, 제조업자, 배송업자, 소매업자로 구성되는 네트워크의 주요 업무활동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한동철(2002)은 ‘제품의 생산단계부터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될 때까지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것’으로, 구성원들이 별개로 활동하게 되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과정의 통합을 강조하였으며, 김팔술(2004)은 ‘SC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SC 참여기업간의 업무활동을 통합하는 것’으로 SCM을 정의하였다. 결국,SC는 ‘원자재 추출 단계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변형과 흐름, 관련 정보의 흐름, 그리고 자금의 흐름과 관계된 모든 구성원들의 활동’을 말하며, SCM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SC상의 전 단계에 걸쳐 최적화를 도모하는 전략으로써, 최초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에게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의 가치를 부가시켜 전달하기 위해 SC 활동의 조정 및 통합을 꾀하는 혁신기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전준수, "종합물류의 이해", 박영사, 2004.
2.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3. 김팔술, "SCM의 선행요인, 활동 및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4. 원동환, "SCM 성공요인 및 SCM 성과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5. 권오경, "글로벌 경쟁력과 SCM 전략", 대한상공회의소, 2001.
6. 진형인.정홍주, "국제물류의 이해", 박영사, 2002.
7.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한수협 출판부, 2002.
8. 김현용, "전자산업에서 성공적인 SCM성과를 위한 파트너십 구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SCM의 정의, 필요성, 성공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