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게임산업 시장의 변화의 특징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 최초 등록일
- 2010.10.3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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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2) 연구방향
2. 패키지게임과 온라인게임의 정의 및 장, 단점
1) 패키지게임의 정의와 장, 단점
(1) 패키지게임의 정의
(2) 패키지게임의 장, 단점
2) 온라인게임의 정의와 장, 단점
(1) 온라인게임의 정의
(2) 온라인게임의 장, 단점
3. 패키지게임의 등장과 그 사례
1) 패키지게임의 등장 배경
2) 패키지게임의 사례
(1) 창세기전 2
(2) 화이트데이
4. 온라인게임의 등장과 그 사례
1) 온라인게임의 등장 배경
2) 온라인게임의 사례
(1) 바람의 나라
(2) 메이플스토리
5. 게임시장 트렌드의 변화
1) 패키지게임의 한계
(1) 싱글 플레잉(Single Playing)
(2) 불법 복제
(3) 획일적인 게임 플레잉(Game Playing) 방식
2) 온라인게임의 장점
(1) 멀티 플레이 시스템
(2) 게임의 초기 접근성 향상
(3) 게임 플레이 요소의 다양성
6. 게임시장 트렌드의 변화가 한국 사회에서 갖는 의미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주제 선정 동기
90년대 중반 대한민국 일반 가정에 컴퓨터가 보급되었다. 당시 컴퓨터로 할 수 있었던 일은 워드프로세서를 통한 문서 작성과 CD를 넣어 플레이하는 패키지게임이었다. 패키지게임은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 게임 산업을 대표하였고, 백화점이나 마트에 수 백 가지의 소프트가 진열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에 각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자 네트워크 연결망이 구축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게임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CD-ROM 에 CD를 넣어 혼자 플레이하는 패키지게임과는 달리 상호 소통이 가능했던 온라인게임은 점차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고, 이제는 컴퓨터 게임이라고 하면 패키지게임이 아닌 온라인게임으로 여기는 것을 당연시하게 되었다. 현 IT시대에 게임 산업은 우리나라의 주요한 경쟁 부분이다. 본 리포트의 목적은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패키지게임 산업이 쇠퇴한 이유와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 온라인게임이 끊임없이 인기를 얻는 추세를 파악하고 이 현상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함이다.
2) 연구 방향
우리는 먼저 패키지게임과 온라인게임 각각의 정보를 수집하여 패키지게임의 정의, 성공사례, 쇠퇴원인을 알아내고 온라인게임의 정의, 성공사례, 성공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전문 게임칼럼사이트 혹은 주제와 관련된 서적 등 신뢰가 있는 매체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 현 게임시장 트렌드 분석을 위해 온라인게임 기업 중 초기시절부터 현재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기업의 사례와 앞으로의 트렌드 변화가 한국 사회에 끼칠 영향까지 조사한다.
2. 패키지게임과 온라인게임의 정의 및 장, 단점
1) 패키지게임의 정의와 장, 단점
(1) 패키지게임의 정의
패키지게임이란 박스 형태의 케이스에 게임CD와 매뉴얼 등이 함께 판매되는 것으로 아케이드 기판이나 비디오 게임기가 아닌 개인용 컴퓨터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한다. 패키지게임은 초창기 간단한 그래픽과 플레이 방식을 가진 게임에서 보다 다양하고 시각적으로 진보한 게임으로 점차 발전되어 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