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발전방향

*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0.31
최종 저작일
2010.10
16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알립니다============================

같은 제목으로 검색하시면 한글자료 및 PPT자료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과 사진, 자료, 인터넷 기사등을 첨부하시면 더 좋은 자료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늘 행복하시고 학업에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목차

I. 스포츠미디어 산업 개관
1) 스포츠 미디어의 정의
2)스포츠미디어의 특성
3)스포츠미디어의 수익구조
4) 스포츠미디어 산업의 환경 변화
5) 스포츠미디어 산업의 분류
6) 스포츠미디어의 구분

II. 스포츠미디어 산업규모
1)스포츠미디어산업의 규모 추산
2) 스포츠미디어산업의 종사자 추산

III. 메가스포츠와 스포츠미디어
1)메가스포츠이벤트
2) 메가스포츠의 상업화
3) 올림픽 중계권 현황/변화
4) 월드컵 방송 중계 현황표

IV. 인쇄미디어와 스포츠
1) 인쇄미디어정의와 업체 현황

V. 방송미디어와 스포츠
1) 방송 스포츠미디어
2) 특 징
3)현황
4) 방송미디어 광고시장 규모
5) 광고시장
6)스포츠가 방송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

VI. 뉴미디어와 스포츠

VI. 뉴미디어와 스포츠
1) 뉴미디어란?
2)뉴미디어의 종류

VII. 스포츠미디어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스포츠미디어 산업 개관
스포츠 미디어의 정의
스포츠를 핵심 컨텐츠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이며
관람스포츠 중간 수요자이기도 하다.
또한 오른쪽 그림과 같이 스포츠와 미디어의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다. 스포츠미디어는 다양한 지식, 정보 경기장면을 수
용자 (시청자,독자)에 전달되는 기사와 프로그램 내용으로 커뮤
니케이션 영역에 중요하다.
스포츠 미디어는 스포츠 정보를 시공간적으로 이동시켜주는 매개물이다. 스포츠는 커뮤니케이
션에 의존함으로써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정확하고 손쉽게 전달할 수 있게되었다.

또 스포츠 상품이나 경기를 TV,케이블, PPV, 스포츠신문,라디오,인터넷,잡지 등 매체를 통해 기업이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2)스포츠미디어의 특성
스포츠미디어의 수용자는 대중(Mass)으로 스포츠미디어는 매스미디어의 특징을 지닌다. 또 다양한 뉴스를 다루는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의 대부분의 매체들은 종합미디어인 동시에 스포츠미디어로 볼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스포츠미디어 자체를 하나의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고 스포츠 산업 내 다른 업종에 비해 범주의 구분이 쉽지 않다. 또 수용자가 특별한 스포츠 종목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세분화를 지향하고 있다.
3)스포츠미디어의 수익구조
스포츠가 소비되는 과정에서 스포츠미디어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크게 경제 주체를
나누어보면 상품과 중간수요자, 최종수요자가 있다. 여기서 상품은 스포츠경기로 볼 수 있고 최
종소비자는 팬이나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중간수요자는 미디어로 상품과 최종 수요자를 중개해주는 역할을 한다. 팬이 경기를 볼 경우 경기에 직접 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기업이 직접적으로 경기장에서 광고할 경우 스폰서료를 지불한다. 하지만 중간에 미디어를 통해 경기를 관람할 경우엔 최종수요자인 팬은 구독료나 시청료를 미디어 측에 지불하며 기업은 팬에게 자신의 상품을 광고하기 위해 미디어 측에 광고를 요청하고 그 대가로 미디어에 광고료를 지불한다. 그리고 미디어 측은 경기의 중계권에 대한 대가로 중계권료를 지불한다.

참고 자료

없음
*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발전방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