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서(董仲舒)
- 최초 등록일
- 2010.10.27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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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중서(董仲舒)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동중서(董仲舒)와 유교 국교화
ⅱ. 사상과 이론 개혁
-『춘추번로(春秋繁露)』 씌어 진 배경
- 춘추번로의 내용
1. 天人感應論 도입의 배경
2. 天人感應論을 통한 天과 君主의 관계지움
① 祥瑞說
② 災異說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중서는(董仲舒B.C 176~104) 한나라 초기의 사상계가 제자백가의 설로 혼란하고 유교가 쇠퇴하였을 때, 도가의 설을 물리치고 유교 독립의 터전을 굳혔다. 한나라의 통일 과업을 이루는 데에 유교를 중심으로 힘을 기울였으며, 유교를 한나라의 공식 이념으로 확립시키려고 노력을 하였다. 유교의 정통적 권위를 확고히 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힘을 기울였던 그의 저서로는『春秋』를 전문적으로 연구하여,『춘추번로(春秋繁露)』,『동자문집((董子文集)』,『천인삼책(天人三策)』등이 있다.
Ⅱ. 본론
ⅰ.동중서(董仲舒)와 유교 국교화
한나라는 정치적으로 진나라의 가혹한 법치의 유산을 이어받아서 초기에는 국가 부흥을 위해 휴식 위주의 정책을 펴고 도가의 무위(無爲)정치를 기본으로 한 소극적 정치를 시행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가 안정되어 감에 따라 농업 생산력도 회복되고 경제가 부흥되면서 무위의 정치보다는 의례를 중시하는 유가의 정치이념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미 한 고조 유방이 예악을 받아들여 엄정한 법의 통치를 유학으로 장식하는 것을 선호했고, 무제는 강력한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를 구축해 감에 따라 그것을 사상적으로 지지해 주었다. 그리고 국가의 권위와 위엄을 갖추어 줄 기반을 유학에서 구하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한 무제는 어렸을 때 유가사상을 배워 충분한 지식이 있는 유가에 속한 사람이었다. 이러 부분에서 다시 한 번 당시 제자백가 사상 가운데서도 유가가 왕궁에서 교육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고, 그로 미루어보아 유가는 이미 백가 중에서도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한 무제는 여러 관리들과 많은 답문을 했다. 그 과정 속에서 한 무제는 동중서의 사상에 유가사상이 깊이 온축되어 있음을 느꼈다. 그래서 한 무제는 그를 매우 중시하여 국정에 대한 그의 의견을 듣고자 했다. 동중서는 무제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책략을 많이 상주하였는데 그는 책략을 상주할 때마다 모든 제자백가의 이론을 배척하고 오직 유가사상에 의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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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곤,『한국인을 위한 중국사』,서해문집, 2004
장봉혁, 『학역종술』,학고방,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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