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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원작 영화 산업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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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10.21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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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 원작 영화 산업

목차

개요

1. 서론
1.1 만화 그리고 영화
1.1.2 영화의 유래
1.2.1 일본만화 원작 영화의 성공 사례
1.2.2 웹툰의 영화화
1.2.3 만화, 영화 그리고 드라마까지
1.2.4 명작의 재래(再來)
1.2 만화 원작 영화의 특징

2. 본론
2.1 국내 만화 원작 영화의 산업
2.1.1 국내 만화 원작 영화의 활용
2.1.2 1980년대 만화 원작 영화
2.1.3 1990년대 만화 원작 영화
2.1.4 2000년대 만화 원작 영화

2.2 국외(일본) 만화 원작 영화의 산업
2.2.1 일본 만화 원작 영화의 산업
2.2.2 미국 만화 원작 영화의 산업

2.3 앞으로의 만화 원작 영화의 산업
2.3.1 국내 만화 원작 활용의 현주소
2.3.2 만화 원작 활용의 장 ․ 단점
2.3.3 만화의 원작산업 가치 확대와 주도
2.3.4 웹툰 원작 산업
2.3.5 만화 원작의 필요한 것은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개요
21세기 생활은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엔터테인먼트인 영상 분야가 고속 성장하게 되었다. 문화산업이 발전하면서 문화 소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문화소비가 날로 증가 하고 있다. 그중 영화 산업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짧은 시간에 성장하였다.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화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영화 산업이 성장하면서 안정적 수입과 대중성이 확보된 원천소스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 분야가 만화원작과 소설원작을 활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백승국(2006)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에서 이제는 한 국가의 경쟁력을 “문화산업”에 대한 규모로 이야기 할 만큼 산업으로 인식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문화예술 문화콘텐츠는 문화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요즘 국내 대중문화산업의 핵심 키워드는 ‘만화원작’이다. 만화가 콘텐츠산업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만화원작 활용은 영화 장르에서 확산되며 중요한 도구로 전면 재부상 하고 있는 것이다. 이미 검증된 소재들이 영화에 기대 호응을 얻자 ‘만화원작’에 대한 영상업계의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최근 높은 관심과 흥행에 성공한 만화 영화 <타짜>,<식객>은 만화 원작을 활용해서 성공한 작품들이다. 만화원작의 성공요인은 탄탄한 연출력과 치밀한 스토리로 완성도가 높은데 있다고 하겠다.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는 국내보다는 할리우드로 미국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X맨, 스파이더맨, 블레이드, 헐크, 아이언 맨, 슈퍼맨, 배트맨 등을 배출한 마블 코믹스와 DC코믹스의 히트 만화 작품들은 거의 대부분 영화화 되었다. 미국의 유명한 ‘스파이더맨’은 만화잡지에서 출발하였다. 신문연재, 만화책, 소설, 영화, 게임, 장난감, 학용품등 각종생활용품을 장식하고, 이를 활용한 테마파크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도시마케팅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제 만화원작은 문화 콘텐츠 상품으로써 다양한 생명력을 누리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토대로 만화에 관심이 많았고 이를 활용한 콘텐츠로 영화산업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참고 자료

방송전문인터넷미디어
http://news.tvreport.co.kr/cindex.php?c=news&m=viewv4&artclid=53132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cms/65.do

한국콘텐츠 진흥원
http://www.kocca.kr//knowledge/news/1302954_1217.html
http://www.kocca.kr//knowledge/news/1303934_1217.html
http://www.kocca.kr//knowledge/trend/abroad/1255999_1232.html

프린팅코리아
http://www.printingkorea.or.kr/publish/15288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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