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10.10.16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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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목차
Ⅰ. 르네상스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
Ⅱ. 종교개혁과 교육
Ⅲ. 실학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Ⅰ. 르네상스 운동과 인문주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이미 14세기경부터 중세사회의 경제적 기반은 동요하고 중세적 세계관이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고대문화의 부활과 재생을 뜻하는 르네상스는 단순한 재생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각성운동으로 나타났다. 14-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과 문학의 눈부신 발전을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또는 문예부흥이라고 부른다. 중세 봉건제도가 몰락하고 새로운 시민계급이 형성되면서 중세의 신 중심의 학풍에서 인간성 찬양의 학풍으로 변모했다.
☞ 문예부흥(Renaissance)의 특징
▶인본적 입장에서의 개성존중과 자유를 들 수 있다. 이는 근세사상의 기본 조류인 자유 주의의 기틀 마련.
▶현세적인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현실위주의 사상이다.
▶사회적, 정치적인 것으로 세속적, 왕 중심의 사회조직을 들 수 있다.
요약하면, 인간중심의 현세(실)주의, 금욕주의에 대한 자연주의, 권위주의에 대한 합리적 자율주의다.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은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에서 성장한 것이다.
2. 인문주의 교육
르네상스는 외부적인 권위와 형식의 구속에서 벗어나 순수한 인간 그대로의 모양으로 돌아가려는 해방운동이었다. 르네상스의 본질적 특징은 인간중심, 개성존중, 개인주의 등이다.
1) 자유교양 교육
인문주의 교육은 사고의 자유, 자기표현 및 창의적 활동의 자유가 주된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르네상스의 교육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의 자유교육 이상을 추구하였고 知, 德, 體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인간적 교양을 갖춘 자유인을 길러내고자 하였다.
2) 고전중심의 교육
고대 그리스 및 로마의 문헌들을 공부함으로써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인본주의적 정신과 사상을 받아들이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단지 수단이어야 할 고전어 교육이 그 자체로 목적이 되고 말았다. 교육의 목적이 생활과 관련되지 못하고 고대의 언어와 문학에 국한됨으로써 전인교육으로서의 이상이 실현되지 못하고 좁은 의미의 잘못된 인문주의 교육이 유럽을 지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