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용어,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당위성,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기본내용,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지도모형과 지도방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10.1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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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용어,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당위성,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기본내용,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지도모형과 지도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용어
1. 두레패
2. 잽이
3. 열 두발 상모
4. 채상모
5. 멍석말이
6. 풍물
7. 윗놀음
8. 밑놀음
9. 치배
Ⅲ.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당위성
Ⅳ.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기본내용
1. 악기 구성
1) 쇠(꽹과리)
2) 징
3) 장고
4) 북
5) 소고
6) 나발
7) 날라리(태평소)
2. 풍물의 구성 요소와 그 특징
1) 가락
2) 춤
3) 진풀이
4) 잡색
5) 노래
6) 사설
7) 재주
8) 놀이
Ⅴ. 농악지도(풍물놀이교육, 풍물굿학습)의 지도모형과 지도방법
1. 악기 입문 단계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2. 기초 주법 지도
1) 꽹과리
2) 징
3) 장구
4) 북
3. 장단치기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농악은 벼농사를 지으며 살아온 동아시아 지역 국가 즉, 한국, 중국, 일본 등 3국에서만 볼 수 있는 일반 서민들의 종합 민속예술이다. ‘농악’은 공연하는 목적이나 계기, 방법에 따라 또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도시에서는 농악이라 불려지고 있지만 농촌에서는 매굿, 풍물, 풍장, 두레, 걸궁, 걸립 등으로 부르고 있다.
농악은 연행되는 계기에 따라 당산굿·마당밟이·걸림굿·두레굿·판굿으로 나눌 수 있다. 농악은 다양한 명칭과 여러 가지 공연 목적으로 우리의 농민들이 일년 열두 달 쉬지 않고 농악을 즐겨왔다.
농악을 치면 그 소리가 30리 밖에까지 들린다고 한다. 농악은 각양각색의 역동적인 악기들의 협주로 고동과 맥박을 꿈틀거리게 하는 놀라운 힘과 흥겨움이 있다. 그러므로 농악소리만 들어도 피로한 얼굴이 활짝 밝아지며 농악판이 벌어지면 온 동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들어 지위 고하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한 몸 한 뜻으로 판을 벌였던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선조들은 기쁠 때나 슬플 때를 막론하고 농악과 같이 살아온 것이다. 그러므로 농악은 우리 민족 기층문화의 핵심임이 분명하다. 어떤 의미에서 농악은 우리나라의 예술 가운데 유일한 공동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농악은 단순한 오락예술이 아닌 우리 민족 특히 농민정신이 깊이 담겨 있는 전통 종합 민속예술인 것이다. 현재의 우리의 진정한 의미에서 볼 때 마을 문화가 없다. 종교의식이나 행사는 많지만 여기에는 우리의 마을 정신을 이어갈 수 있는 진정성이 없다.
현재처럼 다변화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시대에 자국(自國)의 전통 예술에 대한 이해와 개발을 위한 노력은 절실한 것이며,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최근 전통음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활발한 공연활동, 그리고 교육과정 개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교현장에서 전통음악교육의 강화는 무척이나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 농악과 사물놀이는 학교 현장에서 전통음악의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음악수업과 특별활동을 비롯하여 폭넓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김효은 / 농악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김원호 / 풍물굿 연구, 서울 : 학민사, 1999
김헌선 /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서울 : 귀인, 1994
신대철 / 우리음악, 그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1993
유무열 / 한국의 농악, 강원 : 강원일보사, 1983
최익환 / 풍물놀이 교본, 서울 : 도서출판 풍물,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