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개념과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활용배경과 활용방법,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지도사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성과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0.08
최종 저작일
2010.10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개념과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배경과 활용방법,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지도사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성과 분석

목차

Ⅰ.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개념과 구성
1. 개념과 필요성
2. 구성

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 배경

Ⅲ.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 방법
1. 계단 만들기
1) 목적
2) 방법
2. 패턴을 띤 기차 만들기
1) 목적
2) 방법
3.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1) 목적
2) 방법
4. 교환법칙 성립
1) 목적
2) 방법
5. 결합 법칙 성립
1) 목적
2) 방법
6. 자연 수의 곱셈과 나눗셈
1) 목적
2) 방법
7. 분수의 표현
8. 분수의 계산
1) 목적
2) 방법
9. 분수의 약분
1) 목적
2) 방법

Ⅳ.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지도 사례
1. 이런 이유로 선정했어요
2. 체험의 실천
1) 계단 만들기
2) 패턴 찾기
3)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4)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요

Ⅴ.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개념과 구성

1. 개념과 필요성

퀴즈네르 막대는 40여 년 전 벨기에의 교사였던 조지 퀴즈네어(George Cusineaire)가 창안해 낸 것이다. 음악에도 능했던 퀴즈네어는 악보에서의 음의 높낮이에서 힌트를 얻어 수들의 관계를 높낮이로 나타내어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방법을 창안해 내었다. 그는 길이를 쉽게 알아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색을 달리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들이 만들어 낸 막대의 형태에서 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수학을 유의미하게 학습한 학생은 어떤 기호를 사용할 때 그 배경이 되는 개념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수학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학생들이 기호와 기호의 조작 방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념과 연결되게 학습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에 퀴즈네어 막대는 각각 다른 색깔과 다른 크기를 가진 사각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본적인 덧셈, 뺄셈의 연산과 분수의 개념을 학습 할 수 있다.

2. 구성

퀴즈네르 막대는 1cm에서 10cm까지 길이가 각각 다른 직육면체 모양의 막대 10개가 한 묶음인데, 각각의 길이에 따라 막대는 각기 다른 색을 띠고 있다. 그 길이와 색은 다음과 같다.
퀴즈네르 막대는 한 세트가 모두 74개의 막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황, 파랑, 갈색, 검정, 녹색, 노랑 각 4개, 보라 6개, 연두 10개, 빨강 12개, 흰색 22개이다. 학생 2-4명에 한 세트씩 배정하면 활동하기에는 충분하다. 퀴즈네어 막대가 막대의 속성을 쉽게 파악하기 위해 단순히 길이와 색만을 사용했지만 이런 단순성이 막대를 폭넓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white = 1㎝, red = 2㎝, light green = 3㎝, purple = 4㎝, yellow = 5㎝, dark green = 6㎝, black = 7㎝, brown = 8㎝, blue = 9㎝, orage = 10㎝

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 배경

참고 자료

* 김남희(1999), 학교수학 학습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학교수학, 대한수학교육학회
*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95),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
* 고인자(2003),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연산의 효율적인 교수 학습방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류성림(2002), 초등 수학 수업에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 교육연구
* 오성환(2000),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계산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재미있는 우리친구 수막대 2/3, 한국창의력교육개발원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개념과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활용배경과 활용방법,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지도사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성과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