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10.07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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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 이광수 무정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편소설의 특징
2. 『무정』에 나타난 장편소설의 특징
2-1. 『무정』의 중심인물들
2-2. 이광수가 인식하는 민족주의
2-3. 『무정』의 인물을 통해 본 근대성
2-4. 『무정』에서 나타나는 계몽성
Ⅲ. 결론
본문내용
소설 『무정』은 춘원 이광수가 일본 와세다 대학 철학과를 졸업 후, 1917년 조선 총독부 기관지인 매일신보에 총 126회 걸쳐 연재되었다. 소설은 개화기부터 일제 강점 이후를 시대적 배경으로 쓰여 졌는데, 대부분 구어체로 묘사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설은 독자에게 전달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등장인물의 내면 심리와 의식은 물론, 행동이나 대화의 외연적 의미까지 잘 표현되어 있다. 자유연애 사상 및 계몽 의식을 표면화했으며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근대 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 사상, 자유 연애관과 신 결혼관, 기독교적 신앙 등이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무정』은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로 꼽힌다. 사전을 찾아보면 장편소설은 ‘구성이 복잡하고 다루는 세계도 넓으며 등장인물도 다양한 긴 소설’ 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 즉, 구성이 복잡하고 다루는 세계가 넓어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그리고 있는 200자 원고지 1000매 안팎의 길이의 소설이 바로 장편소설이다.
본고는 장편소설의 특징을 중심으로 무정에서 나타나는 인물과 작가의식을 위주로 다루어 보겠다.
Ⅱ. 본론
1. 장편소설의 특징
① 장편소설의 등장 배경
조연현은 우리나라의 근대문학을 사실적 심리묘사와 인간성 탐구, 자아의 각성에서 찾으려 했다. 그런 의미망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장편소설은 <무정>으로부터 출발하며, 전근대적인 봉건적 잔재를 청산하고 사실성을 확보한 자아의 각성과 개성을 그 내용으로 하는 스케일이 큰 작품이란 정의가 가능하다.
참고 자료
『현대소설론』, 한국현대소설학회, 평민사, 2003.
『한국근대장편소설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회. 모음사, 1992.
김구중, 「『무정』의 근대성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1.
이광수, 『무정』, 교연아카데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