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0.09.29
- 최종 저작일
- 2008.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술 비평
목차
1.사실 설명
2.주제 설명
3.의도와 목적 해석
4. 배경적 해석
5. 표현적 내용 분석을 위한 질문들
본문내용
1.사실 설명
이 그림의 중심이 되는 소재는 꽃이다.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많은 종류 꽃들이다. 이 꽃다발은 화병에 풍성하고 높게 꽂혀있다. 꽃의 종류는 튤립, 백합 외에20가지가 넘는 듯하다. 꽃들의 색깔은 붉은색, 흰색, 노랑색, 푸른색 등의 화려한 계열의 색이 많다. 하지만 꽃의 줄기나 잎들은 비교적 어둡고 잘 눈에 띠지 않는다. 아래쪽보다는 위쪽으로 갈수록 활짝 피고 색이 선명한 꽃이 많으며 그 크기도 크다. 거의 모든 꽃이 활짝 펴서 생생하게 보이는데 오른쪽 밑에 있는 꽃은 시들어서 고개를 내리고 있다. 꽃 하나하나가 입체적이고 사실적으로 잘 묘사되어 그려졌다. 화병은 짙은 갈색을 띠는 작은 토기이고 무늬는 가로와 세로 선들로 이루어져 단순하다. 화병의 크기는 그림의 많은 꽃을 담기에는 약간 작아 보인다. 화병의 뒤쪽은 어둡다. 그리고 화병의 왼쪽에서 빛을 받고 있어 왼쪽보다 오른쪽이 어둡고 오른편으로 그림자가 드리워져있다. 화병 주변에는 몇 가지 사물들을 볼 수 있다. 왼쪽 바닥에는 보석이 박힌 화려한 무늬의 금장신구와 세 개의 금화가 있고 오른쪽 바닥에는 조개껍데기가 놓여있다. 마지막으로 꽃 위와 바닥의 곳곳에 나비와 잠자리, 메뚜기 ,나방 ,벌 등 여러 종류의 곤충들을 볼 수 있다.
16,17세기 네덜란드는 바로크 양식의 회화가 주도적이었다. 네덜란드 바로크 회화의 모습은 리얼리즘 정신이 회화속이 녹아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정물화, 초상화 등이 그 주요 화제였다. 하지만 당시 네덜란드의 정물화는 단순히 움직이지 않는 주변의 사물을 담은 것이 아니라 사물을 조작하고 재구성하여 풍부한 상징과 교훈을 담은 의식적인 풍자화로 그려진 것이 많았다. 또한 당시는 봉건 체제가 와해되고 화폐 중심의 경제체제가 되면서 자수성가한 신흥 부르주아들로 구성된 중산층이 두터워졌고 그들이 미술의 주요 고객층이 되기에 이른다. 그들은 교양을 쌓아갔고 고급문화를 욕망하기 시작하면서 자기 취향이 반영된 미술품을 수집해갔다. 이로써 그들의 자의식에 가장 잘 부합되는 소박하고 서민적인 정물화가 득세하게 되었다. 또한 17세기 네덜란드에선 새로운 종의 꽃들이 수입되었고 식물학과 원예학이 발달했다. 튤립 등의 몇 종류의 꽃들은 웬만한 집 한대와 맞먹는 값으로 유통될 만큼 엄청나게 가격이 폭등했다. 이에 따라 유명 화가가 그린 꽃그림은 보석의 가치와 비교되면서 상류층이 앞 다퉈 구매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