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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십원가 해설과 체계

*세*
최초 등록일
2010.09.29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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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현십원가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균여에 대하여
Ⅲ. 원문과 해독
Ⅳ. 작품에 대한 평가와 의의
Ⅴ. 정리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보현십원가는 고려시대 광종 연간에 균여(均如, 923∼973)가 지은 향가로, <보현십종원왕가 普賢十種願往歌> · <원왕가> · <보현시원가> 등으로도 불린다. 작품은 고려대장경 보판 《석화엄교분기원통초 釋華嚴敎分記圓通抄》 권10 끝에 혁연정이 찬한 <대화엄수좌원통양중대사균여전병서 大華嚴首座圓通兩重大師均如傳<병序>의 제7 가행화세분(歌行化世分)에 향찰로 전한다. 창작 연대는 963∼967년 사이로 여러 설이 있다. 《균여전》에서 균여는 《화엄경》 보현행원품의 어려운 종취(宗趣)를 사뇌(詞腦)를 빌려 중생을 교화하고자 한 창작동기를 밝히고 있다
전체 11수이며, 각 수마다 11분절이다. 10구체로 보는 것이 통설이나, 11구체설과 5행시설도 있다. 형식상 매우 정연한데, 제1구는 매우 짧으며, 제9구 앞에는 감탄사를 수반하고, 순차 또는 격구(隔句)로 2구마다 6개의 명(名:어근이나 어간의 단어 crude word)으로 구성되어 있다. 11수 모두가 의미단위로는 세 단락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갈진명의(竭盡明義)의 뜻인 게(偈二句)에 기초한다. 이 세 단락들은 4구 또는 2구이며, 작품은 4 · 4 · 2의 구수로 구성되어 있다. 체재는 보현행원품의 10행원에 <총결무진가 總結无盡歌>를 더한 11수로 짜여져 있다. 제목은 보현행원품의 참제업장품만을 <참회업장가>로 고치고, 나머지는 ‘○○○○품’의 ‘품’만을 ‘○○○○가’의 ‘가’로 바꾸었다.
전체 내용은 보현보살의 10행원을 작자와 중생에 맞게 조정하여 행하고자 다짐한 것이다. 각 작품별 내용을 보면, <예경제불가 禮敬諸佛歌>는 모든 부처님들을 공경하고 예배하겠다는 것이다. <칭찬여래가 稱讚如來歌>는 여래불의 공덕을 간왕(間王)들과 함께 칭송하겠다는 다짐이다. <광수공양가 廣修供養歌>는 넓게 여러 가지 공양을 행하겠다는 내용이다. <참회업장가 懺悔業障歌>는 오늘의 참회로부터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수희공덕가 隨喜功德歌>는 어느 누구의 공덕도 곧 나의 공덕이 되니, 모든 공덕을 따라 기뻐하겠다는 다짐이다. <청전법륜가 請轉法輪歌>는 중생이 깨도록 부처님들께 법륜(중생의 악을 부수는 설법)을 굴리도록 청원하는 노래이다. <청불주세가 請佛住世歌>는 모든 부처님들이 이 세상과 인연을 다하고 서방으로 가려고 할지라도 가지 말고 계속하여 중생을 구제해주도록 갈구하는 내용이다. <상수불학가 常隋佛學歌>는 부처님이 닦으신 행원을 항상 따라서 배우겠다는 노래이다. <항순중생가 恒順衆生歌>는 부처님과 같이 중생을 항상 따르겠다는 내용이다. <보개회향가 普皆廻向歌>는 내가 닦은 모든 공덕을 중생에게 돌리겠다는 다짐이다. <총결무진가>는 앞의 10수를 결론짓는 노래로, 내가 바라는 10행원이 다할 날도 있을 것임을 믿고, 보현행원만을 열심히 행하겠다는 다짐이다.
사뇌가 형식을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작품의 표기상 한자어가 많이 보인다. 이 노래는 병든 자가 암송하여 병이 나았고, 사람들의 입으로 전파되어 담벼락에 종종 쓰였다는《균여전》의 기록에 의지해, 주력(呪力)과 신이한 영험을 지녔던 작품으로 보기도 하고, 불서의 내용을 옮겨 쓴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균여와 같은 시대의 최행귀(崔行歸)는 <원왕가>를 한시 11수로 번역하였고, 혁연정은 《균여전》 제8 역가현덕분에서 <원왕가>를 “글이 맑고 글귀가 아름답다.”고 평하고, 중국의 사부(詞賦)를 능가한다고 평가하였다.

참고 자료

조윤제,『한국문학사』, 탐구당.
정렬모,『향가연구』, 한국문화사.
혁연정,『역주 균여전』, 새문사.
박재민,『구결로 본 보현십원가 해석』, 연세대학교, 2001.
최용강,『균여전』, 연세대학교, 1988.
신재홍,『향가의 해석』,집문당, 2000
최학선,『향가연구』, 우주, 1990
조동일,『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2005
최철,『향가연구』, 「균여전 소재 향가 기록의 검토」,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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