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다기와 중국 다기와의 비교 중국의 다기(茶器)
- 최초 등록일
- 2010.09.26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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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다기와 중국 다기와의 비교
중국의 다기(茶器)
목차
중국의 다기(茶器)
1. 다호(茶壺, 도기陶器)
2. 개완(蓋碗)
3. 다해(茶海)
4. 다배(茶杯)
본문내용
1) 일본 다도의 기타사항
①다도의 정신적인 미의식으로 작용하는 와비(わび), 사비(さび)
일본 다도의 성립에 있어서부터 계속 와비라는 말이 거론된다. 그렇다면 와비는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 일본인이 한국인의 한(恨)이라는 독특한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국인은 일본인의 와비(わび), 사비(さび)에 관한 감정을 짐작하지 못한다.
와비란 가난함이나 부족함 가운데에서 마음의 충족을 끌어내는 일본인의 미의식의 하나이다. 실의에 빠진 생활 속에서도 세속을 벗어난 서글프고 한적한 삶에서 아취(雅趣)를 느끼고, 탈속(脫俗)으로까지 승화된다면 그것이 모자람(不足)의 미의식이 된다. 모든 것을 버린 가운데에서 인간의 본질을 붙잡으려는 정신인 것이다.
사비는 한적한 가운데에서도 더없이 갚고 풍성한 것을 깨닫는 미의식이다. 단순한 호젓함이나 낡음이 아닌, 깊이 파고든 호젓함, 깊이 파고든 고요함 속에, 무르익은 가운데에서 넘쳐나서 한없는 깊이와 넓이를 지녔음을 깨닫는 미의식이 바로 사비다.
와비와 사비는 다도(茶道)나 하이카이(俳諧)의 정신적인 미의식으로 기능했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중세라는 시대 배경을 빠뜨리고는 설명할 수 없는 미의식이기도 하다. 전국(戰國)시대의 전란을 거쳐, 그후 모모야마(桃山)시대의 현란하고 화사한 번영을 지나, 이윽고 도달한 경지라고나 할까.
이렇게 볼 때 와비, 사비라는 미의식은 패전 이후 일본이 걸어온 길과는 완전히 정반대의 미의식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전후 일본은 와비, 사비와는 전혀 다른 물질 만능주의, 경제적 동물의 길을 걸어온 것이다. 와비, 사비라는 미의식이 진실로 몸에 배인 것이었더라면 전후 일본의 걸음걸이는 달라졌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런 탓으로 현대의 일본인은 더욱 더 와비, 사비의 미를 느낄 수조차 없다고도 말할 수 있겠다. 당연히 한국인이 와비, 사비를 이해하는 것은 그보다 더 무리한 일일 것이다.
②일본인들의 실제 다도 생활
일본의 다도생활은 간단하지 않다. 그 절차가 다구를 다루는 법에서부터 걸음걸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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