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세컨드라이프를통해 본 메타버스의 현황과 그미래

*경*
최초 등록일
2010.09.21
최종 저작일
2009.12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세컨드라이프를 통해 본 메타버스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도래
Ⅱ. 세컨드라이프란 무엇인가?
Ⅲ.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본 세컨드라이프
Ⅳ.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바라 본 세컨드라이프

본문내용

인터넷이 발명 되고 그리고 보급된 이 후 이것은 마치 진화하는 생명체처럼 수 없이 변해왔다. 소수의 정보제공자만이 폐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웹 1.0 시대를 지난 우리는 위키피디아(wikipedia)에 정보를 올리고 유투브(YouTube)에 UCC(User Created Contents) 동영상을 올리는 웹 2.0 시대를 꽃피우고 있다. 그렇다면 다가 올 웹 3.0의 모습은 과연 어떤 것일까?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기에 앞서 현재 우리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싸이월드, 블로그 등 자신의 가상의 공간을 갖는 것과 동시에 UCC와 같은 자신의 창작물을 공유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애플(Apple Inc)의 앱스토어(App Store)와 같이 창작물이 상업적으로 거래하는 이 조합은 `메타버스` 의 현 주소이자 웹 2.0의 종착역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meta-verse)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기존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라는 용어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이며 최근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 트위니티(Twinity)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 서비스가 메타버스 사례이다.

이미 많은 형태의 메타버스가 각기 다양한 형태를 구성하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그림1 참조) 나는 린든랩(Linden Lab)이 제공하는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에 주목하고자 한다. 2002년 11월 베타테스트 형태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일반 유저에게 공개되고 있는 세컨드라이프는, 말 그대로 유저들에게 현실의 삶과 다른 제2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하는 플랫폼으로 오래된 역사만큼이나 많은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현실에 영향을 끼치는 그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은 새로운 형태의 모형출현을 비즈니스 혹은 경제적 관점으로 조명하기에 충분히 의의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
「세컨드라이프 비즈니스 전략」(2007) 위정현, 중앙북스
「세컨드라이프 길라잡이」(2008) 장동환, 정보문화사
「빅스위치 :Web2.0시대, 거대한 변환이 시작된다」(2008) 니콜라스 카, 동아시아
「2008 트렌드 키워드 :키워드로 읽는 오늘의 세상」(2008) 김민주, 미래의창
「정보문화 이론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 정보문화 현황 진단을 위한 예비적 고찰」 (2009)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전자책]
「u-비즈니스국가정책개발연구 :2007년 연구개발 결과보고서」(2007) 정보통신부,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학위논문]
「자아와 사이버 대리자아의 일치 정도에 따른 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2009) 정희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메타버스(Metaverse) 내의 역동적 가치 생산 체계 연구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내의 가상 가치 사슬을 중심으로」(2008) 조정호, 서강대학교 대학원
「가상공간에서의 기업활동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컨드라이프를 중심으로」(2008) 김상엽, 한국과학기술원

[관련사이트]
http://www.lindenlab.com
www.kzero.co.uk
www.secondlife.com
http://cafe.daum.net/joywind [다음까페 세컨드라이프]
http://cafe.daum.net/SecondLifeUser [다음까페 세컨드라이프 이용자 그룹]
http://cafe.naver.com/muuhan [네이버까페 세라비법공유]
http://cafe.naver.com/godgan [네이버까페 SL곳간]
http://club.cyworld.com/filmtree [싸이월드클럽 세컨드라이프를 즐기는 사람의 모임]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메타버스(개념, 사업화 현황, 관련 정책, 시사점) 6페이지
    과목명: 경영정보시스템 주제: 메타버스 내용: 개념, 사업화 현황, 관련 ... 현황 메타버스는 다양한 방면에서 사업화되고 있다. ... 이준복, 미래세대를 위한 메타버스(Metaverse)의실효성과 법적 쟁점에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세컨드라이프를통해 본 메타버스의 현황과 그미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