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우유의 산도시험. 식품위생 시험. 알코올시험

*성*
최초 등록일
2010.09.20
최종 저작일
2010.05
5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우유의 산패실험 보고서입니다.
나름 열심히 썻고 좋은 결과 받았었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ㅎㅎ^^

목차

1.Subject
2.Date
3.Name
4.Appatatus & Reagents
5.Procedure
6.Theory
7.result
8.reference

본문내용

A. 산도시험
우유 및 유제품의 산도는 중화 시키는데 필요한 알칼리양을 측정하여 알칼리와 결합한 산성 물질의 전량을 모두 젖산으로 가정하여 그 중량 (%)으로 표시한 것이다. 우유의 미 산성은 우유 중의 카제인, 인산염, 산성가스 등에 기인하며 신선유는 보통 0.13~0.17% 의 산도를 나타내며 이 범주를 벗어나는 우유는 이상유로 추정할 수 있다.
시료 10㎖ + 증류수 10㎖ (CO2가 제거된)
1% ph-ph 0.5㎖ 가함
0.1N NaOH 적정 (미홍색이 30초간 유지되는 때가 종말점)
※ 계산: 산도 (젖산 %)=a×f×0.009×100/(10×검체의 비중)
a : 0.1N NaOH 소비량 (㎖)
f : 0.1N NaOH 역가 (factor)
비중 : g/㎖
(0.1N NaOH 1㎖ = 0.009g 젖산)
B. 알코올시험
우유를 가공처리함에 적합한 신선도 즉, 산패 여부를 판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검사는 우유의 신선도 여부와 초유, 유방염유, 환원유, 젖소의 신진대사 장애로 인한 우유는 양성으로 나타나 응고물이 형성되어 불합격 처분시킨다.
시험관에 1㎖
70% Ethyl alcohol 1㎖ 가한 후
5초 이내에 완전히 혼합
시험관 벽에 응고물 형성 여부로 판정



(주의사항)
- 시험시 5초 이내에 판정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응고물이 형성될 수 있다.
- 시료가 급격한 온도의 변화를 받은 경우를 피한다. 영하에서 영상의 온도로..
- 알코올의 %를 정확히 맞춘다.
-가능하면 시료의 온도 및 알코올의 온도를 20도 전후로 한다.

6. Theory

▪ 우유의 정의 : 우유라 함은 원유 또는 원유에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강화하여 살균 또는 멸균처리한 것이거나 살균 후 유산균을 무균적으로 첨가한 것 또는 유기공품으로 원유성분과 유사하게 환원한 것을 살균 또는 멸균처리한 것을 말한다.

▪ 성분규격
시판 우유는 다음과 같은 규격을 갖추어야 하며, 살균한 우유는 증기 또는 염소수로 소독한 병에 넣어 판매한다.
1. 성상 : 유백색-황색의 액체로서 이미, 이취가 없어야 한다.
2. 비중(15°) : 1.028~1.034
3. 산도 (%) : 0.18 이하 (젖산으로서)
4. 무지유고형분 (%) : 8.0 이상
5. 조지방 (%) : 3.0이상
6. 세균수 : 1㎖당 20,000 이하
7. 대장균군 : 1㎖당 2 이하
8. 포스파타제 : 음성
9. 유산균수 : 1㎖ 당 1,000,000 이상

▪ 우유의 가공과 저장
우유는 유선에서 분비되는 백색의 액체로서, Lactose와 Mineral수용액에 지질이 유화되어 있고, 단백질이 현탁되어 분산되고 있는 Colloid용액이다. 영아의 체중을 사람의 젖으로 2배 성장시키려면 180일 요하는데 반하여 소는 불과 47일을 요한다. 이 사실은 사람의 젖보다 우유가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과 동물의 체중이 2배로 되는데 요하는 일수와 젖의 영양성분은 아래의 표와 같다.
우유는 원심분리기에 통과시키면 가벼운 cream과 탈지유고 나뉘고, 탈지유에 산또는 rennet를 가하면 curd와 whey로 분리된다.
Whey를 가열하면 우유의 가용성 단백질인 lactoalbumin과 lactoglobulin이 침전되고 lactose,mineral, 수용성vitamin, 수용성 pigment는 상징액에 남게 된다.
우유는 사람의 젖보다 2배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으며 Ca은 약 4배를 가지고 있다. 이밖에 vitamin류,효소류, 색소류, gas, 인지질, 비단백질 질소 화합물, 유기산, 면역체등도 함유하고 있어 가공에 있어서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우유의 검사
우유는 흰색의 불투명한 액체로 약간의 감미와 특유한 풍미가 있다. 우유는 시판함에 있어서나 가공함에 있어서 그 질이 제품 성질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검사
① 풍미시험
원료 우유의 일부를 취하여 풍미를 시험한다. 이상한 냄새와 악취가 있으면 나쁘다.

② 알코올 시험
70% 에탄올 1~2㎖를 시험관에 넣은 뒤 같은 양의 우유를 가하여 시험관 입구를 막고 거꾸로 하여 수회 흔들어 혼합액의 응고 유무를 관찰한다. 신선한 우유인 경우에는 응집이나 침전물이 생기지 않으나 오래된 우유인 경우에는 응집이나 침전물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식품미생물학실험 레포트] Total Coliform 정성실험 9페이지
    위생적으로 취급되지 않았거나, 가열한 식품에서 가열 이후의 2차 오염을 ... 이렇게 대장균군은 식품위생 정도와 오염이 되었는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균이기 ... 우유 및 생식용 냉동제품 등의 성분규격으로 사용한다.
  • 한글파일 [A+ 받은 보고서] Deoxycholate 배지를 이용한 대장균(coliform bacteria)분리 4페이지
    위생식품에서 대장균이 발견된다면 식품이 사람이나 동물의 대변에 오염되었다는 ... 식품위생상 대장균 검사는 장내에 서식하는 이질균, 장티푸스균, 살모넬라 식중독 ... 대장균군의 배지에 도말한 후, 36~37℃에서 24시간 배양하여 배양액에서의 산과
  • 파워포인트파일 대장균군 실험 발표 51페이지
    , 환경위생 관리의 척도를 나타냄 식품의 오염지표세균 실험목적 실험원리 방법 ... , 어류    가금류 , 소 , 돼지  면양 , 개  유방염 젖소 ( 우유 ... 확인한다 . ② 그람염색을 위해 슬라이드글라스를 세제로 씻은 뒤 70% 알코올
  • 한글파일 식품분석 및 실습 실험 보고서 - 우유의 신선도 및 산도 시험 2페이지
    참고문헌 김덕웅 외 3인, 「그림으로 본 식품분석 및 위생실험」, 석학당( ... 우리는 우유의 신선도를 판정하기 위해서 알코올 검사와 산도 시험을 하였는데 ... 식품분석 및 실습 실험 보고서 실험 제목 : 우유의 신선도 측정 (알코올
  • 한글파일 생명과학실험1 A+ 보고서 04. 단백질의 변성과 응집 9페이지
    Procedure ① 색깔별로 표시된 5개의 시험관에 탈지우유 용액을 각각 ... 1mL씩 넣는다. ② 탈지우유 용액이 들어간 5개의 시험관 각각에 1N ... 알콜이나 에세톤은 탈수작용을 나타냄으로 단백질의 변성, 응고, 침전현상을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유의 산도시험. 식품위생 시험. 알코올시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