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 레포트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0.09.11 한글파일한글 (hwp) | 94페이지 | 가격 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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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 우마이야 왕조,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문화 분석 레포트 ★★★★★

목차

Ⅰ. 서론

Ⅱ. 우마이야조(661~750)

1) 우마이야 왕조의 역사와 사회

(1) 우마이야 왕조 개관
(2) 우마이야 왕조의 역사
(3) 우마이야 왕조의 사회

2) 우마이야 왕조의 문화

(1) 건축
(2) 서예
(3) 회화
(4) 장식 예술
(5) 음악
(6) 문학

3) 이베리아 반도의 우마위야 왕조

Ⅲ. 압바스 조(750-945)

1) 압바스 왕조 개관

(1) 압바스 왕조 전반
(2) 압바스 왕조의 통치 제도
(3) 압바스 왕조의 사회

2) 압바스조 전기(750∼945)
/후기(945∼1258)

(1) 압바스조 전기(750∼945)
(2) 압바스조 후기(945∼1258)

3) 압바스 왕조의 문화

(1) 개관 및 특징
(2) 압바스조 정치 사상
(3) 문학
(4) 과학
(5) 천문학과 수학
(6) 광학과 연금술
(7) 의학
(8) 건축
(9) 도예 및 공예

Ⅳ. 결론

본문내용

Ⅳ. 결론

지금까지 우마이야 왕조와 압바스 왕조의 역사, 사회, 그리고 문화 전반을 살펴보았다. 이 두 개의 강력한 국가들은 서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면서도 많은 차이를보였다. 그 중 먼저, 공통분모로는, 이슬람이라는 거대한 종교에 기인한 국가였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 국가 모두 신정일치였던 초기 이슬람 국가 성격에서 중앙집권화를 통한 군주제적인 성격으로의 변화를 시도했다는 점이 다. 바로 그러다 보니 두 국가의 수장이라고 할 수 있는 칼리파는 점점 종교적인 색채를 잃었고, 세속적이고 정치적인 성향을 더욱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이슬람이 가진 고유의 특성인 통합성과 관용성은 두 시대에 모두 나타나, 서쪽으로는 이베리아반도, 동쪽으로는 타슈켄트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제국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근간이 된다. 이러한 특성은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나타나게 되어, 이 시기의 건축물이나 유물, 문학작품들을 보게되면 그 당시의 타종교, 타민족적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타민족에게 배타적인 입장을 취하며 일방적인 지배만 해왔던 이전의 다른 국가들과의 차이점이다. 이러한 특성은 이슬람의 태생에서 원인을 찾을 수가 있는데 이슬람이 출현하던 시기는 이미 기독교, 유대교를 비롯한 수많은 종교, 미신들이 어느 정도의 세력권을 형성하고 있었기에 일방적이고 배타적인 입장보다는 관용적이고 통합적인 입장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고 사료되는 바이다.

참고 자료

중동사, 김정위, 대한교과서, 1994
16억 이슬람인의 역사와 문화, 최영길, 송산출판사, 1996
이슬람의 세계사, 아이라 라피두스, 이산출판사, 2002
이슬람 칼리파제사, 손주영, 민음사, 1997
A History of Medival Islam, J.J.Saunders, ROUTLEDGE, 1965
이슬람 1400년, 버나드 루이스 외, 까치, 1976
아랍문학사, 송경숙 외, 송산출판사, 1992
중동의 역사, 버나드 루이스, 까치, 1995
케임브리지 이슬람사, 프랜시스 로빈슨 외, 시공사, 1994
유럽 패권 이전-13세기 세계체제, 자넷 아부 루고드, 까치, 1989
이슬람 미술, 조너선 블룸/세일라 블레어, 한길아트, 1997
이슬람사원 양식의 특징과 시대적 배경에 관한 연구, 문정아, 부산외국어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슬람의 세계사 vol 1, 아이라 라피두스, 이산, 2002
이슬람 미술, 로버트 어원, 예경, 1996
서기 1000년의 세계, 프란츠 요제프 브뤽게마이어, 볼프강 쉔클룬, 이마고,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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