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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의 경세유표(經世遺表)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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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9.09
최종 저작일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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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의
경세유표(經世遺表)
경세유표(經世遺表)에 들어가기
1817년에 쓰여진 경세유표는 정약용이 지배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혁하여 이상적인 "왕정"을 실현하리라는 원대한 구상 아래 저술되었다. 따라서 경세유표는 중앙기구의 개편론이며, 국가경제의 재정비를 기본과제로 삼고 있는 개혁사상서이며, 법질서를 바로 잡기 위한 국정개혁의 지침서이다.
오늘날도 방만한 국가기구의 구조개편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당시에도 비대한 관료기구가 문제가 되어 제도의 개혁, 관제의 축소가 불가피함을 역설하고 있다.
정약용은 서문에서 임진왜란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폐해는 결국 백성들의 생활을 도탄에 빠지게 하였으며, 실제 관료들은 백성을 밭으로 삼아 착취하는 현실을 보고, 이와 같은 착취와 수탈을 제어하기 위하여 제도의 개혁과 관제의 축소가 불가피함을 역설하고 있다,
특히 정약용은 `지방 관리들의 협잡 때문에 백성들이 헐벗고 굶주린다."며, 행정기구의 축소개편론과 행정감독의 강화, 국가 재정의 정비, 호조기구 개혁, 토지와 조세의 관리 및 산업, 기술, 무역 정책의 채용 등을 주된 골격으로 삼고 있다.

목차

*정약용의 생애, 의지
*경세유표(經世遺表)에 들어가기
*다산의 경세관
*인본주의의 정치관
*다산의 경제윤리
*상업정책론
*광공업정책론
*책 내용 중 경제부분 발췌

본문내용

*정약용의 생애, 의지 다산 정약용(1762-1836)은 조선이 낳은 위대한 학자였다. 정약용은 1762년 광주의 마현에서 태어났으며 남인계열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집안의 영향으로 서학에 대해 많은 것을 접했고, 28세 되던 해에 관료로 진출하여 관리가 되었으며 국민복리를 위해 자신의 지식을 총 동원했다. 암행어사가 되어 농촌의 궁핍함과 행정의 부재성을 보고 경제개혁의 구상을 가다듬었다. 임진, 병자의 두 큰 난리를 겪은 후 조선의 모든 제도는 무너지고 백성의 삶은 궁핍해져, 기존의 체제나 사상으로는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들을 넉넉하게 먹고살게 하는 방법이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러한 조선 후기 사회에서 기존의 학문과 사상으로는 시대의 질곡을 풀어나갈 방법이 없다고 여기며 새로운 학문과 사상의 탐색에 마음을 기울인 일군의 학자들을 우리는 실학자라고 부르고 있다. 조선후기의 세상은 썩고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다는 것이 다산의 진단이었다. 그는 “털끝 하나인들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다,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드시 망하고 만다.”라고 말하며 개혁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그의 최초의 경세대작은 바로 <경세유표>인데 그의 저작 목적도 뚜렷하다. ‘신아지구방’이라고 하여 오래된 조선이라는 나라를 통째로 개혁해보겠다는 뜻인 것이다. 나라를 완전히 개혁하여 새로운 체제로 바꾸려는 의사로 경세유표를 저작한 것이었다. 다산은 부패한 세상에 대하여 통탄스러운 마음을 금하지 못하고, 부패한 세상을 개혁하려는 굳은 뜻을 지녔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권력을 잃고 오랜 유배 생활로 자신의 의지를 실행할 길이 막히자 저술 작업을 통해 자신의 뜻과 사상을 정리하면서 뒷날을 기다리는 넉넉한 마음을 지니고 살았다. 그래서 자신의 호를 사암으로 정하고 먼먼 훗날을 기다렸던 것이다.
요즘 나라를 개혁하고 세상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다산으로 돌아가자는 이야기들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기다리던 다산을 맞이하여 새로운 세상으로 변혁하고 새 시대를 열기 위해, 다산의 사상과 철학이 무엇이었으며, 그의 생각이나 논리는 어떤 것이었나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는 시대가 오고 말았다. 그의 뜨거운 애국심과, 가장 불우한 처지에서도 끝내 좌절하지 않고 백절불굴의 정신으로 5백 권이 넘는 방대한 실학 관련 저술을 남긴 점에 유의해보면, 그를 과거의 인물로 생각하고 그의 사상을 피상적으로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 현실에 대처할 충분한 방법을 마련했던 그의 실사구시 정신과, 실용주의적 사고는 오늘의 현실적 난관을 극복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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