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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행사와 통신사 서평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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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9.07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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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행사와 통신사> 후마 스스무, 신서원, 2008에 대한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후마 스스무라는 일본인 학자가 연행사와 통신사들이 중국과 일본을 다녀 온 뒤에 남긴 글들을 분석하여, 동아시아 삼국의 사상계의 동향을 비교해 주는 책이다. 기존의 연구 성과들이 대부분 연행사들에 대한 연구들이 많았고, 최근 들어 한․일 역사 분쟁의 과정에 통신사에 대한 연구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지만, 이 두 외교 사절을 한꺼번에 파악하여 삼국 간의 학문적 흐름의 변화를 밝힌 것은 이 책이 처음이 아닌가 한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은 일단 대단한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된다. 사실 연행사들이 남긴 연행록만 하더라도 그 분량이 너무도 방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개개의 연행록을 분석한 연구들이 행해지고 있고, 몇몇 중요한 연행록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의 현실을 감안할 때, 그 방대한 사료들을 모두 읽고 분석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단한 연구일 수 밖에 없으며 거기에다 통신사들이 남긴 기록까지 더하여 삼국 사상계의 흐름을 읽어낸다는 것은 왠만한 학자들은 엄두도 내지 못할,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연구일 수 밖에 없다. 이 방대한 사료들이 우리 선조들이 남긴 것임을 생각하면 이러한 연구가 국내 학자가 아닌 일본 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시도되고 책으로 편찬되기까지 하였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국내 학자가 아닌 일본 학자의 시각에서 이루어진 연구이기에 기존 국내 학계의 견해와는 다른 점들이 많이 눈에 띈다. 그것들은 어쩌면 우리 학계가 미쳐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점일 수도 있고, 일본적인 시각이 가미되어 조선 사상계를 너무 경직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즉 이 책에서 일관되게 주장되고 있는 점은 16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시기의 조선 지식인들은 ‘성리학’에 매몰되어 있고, ‘중화’ 사상을 맹신하여 ‘중화’국인 명조의 모습에 실망하고 있고, 오랑캐인 ‘청’과 ‘일본’의 학문적 변화를 애써 외면하여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동안 국내의 연구가 조선 후기 ‘실학’의 발생과 발전에 그 초점을 맞추어 온 것과 달리 후마 선생은 북학 사상이 나오고서야 조선의 성리학적인 사상의 흐름이 바뀌어지게 되었다고 보고, 그 시기는 홍대용의 등장 즉 18세기 후반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 청조의 ‘고증학’이나 일본의 ‘고학(소라이학)’과 같은 실증적인 학풍은 19세기 김정호에 의해 처음 시도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조선 통신사에 의해 조선의 문물과 학술이 일본에 전해졌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오히려 18세기에는 일본의 새로운 학문적 경향 즉 ‘소라이학’에 대한 조선 통신사들의 관심이 지대하였고, 그 관계 서적들을 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는 모습들을 소개하면서, 일본으로부터 조선으로 학술적인 흐름이 역전되었다고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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