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론적 윤리설과 상대론적 윤리설
- 최초 등록일
- 2010.08.2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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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의 기본인 절대론적 윤리설과 상대론적 윤리설에 대한 내용과 비교분석을 하였음
목차
1. 윤리학적 상대론과 절대론의 입장
가. 상대론적 윤리설이란?
나. 절대론적 윤리설이란?
2. 윤리학적 상대론과 절대론의 근거
3. 윤리학적 상대론과 절대론의 장점과 단점
4. 관점 요약
본문내용
1. 윤리학적 상대론과 절대론의 입장
가. 상대론적 윤리설이란?
상대론적 윤리설에서 윤리의 의미는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며, 인간의 필요에 의해서 정해지기도 하고, 자유로이 선택될 수 있는 상대적인 것이라고 한다. 이는 윤리를 주관적, 경험적, 선택적인 것으로서 사회생활을 통하여 형성되어 온 역사적 산물이라고 보는 것인데, 그리스 시대의 소피스트들, 근세 로크의 경험론, 다윈의 생물진화론, 그리고 현대의 듀이 등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심리학, 분석철학, 지식사회학, 도덕성 발달 등이 이에 속한다. 상대론적 윤리설은 절대론에 대한 회의 또는 부정으로써 사물을 과학적으로 인식하려는 근세의 합리적 과학적 경향에 편승하여 대두되었다. 특히 사회학적 입장에서는 선악을 구별하는 도덕적 판단도 일종의 사회현상에 불과하며, 사회적 조건들은 다양하고, 변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에 있어서 보편적 기준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윤리적 상대주의가 제기하는 질문은 ‘도덕적 가치는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 이러한 질문은 ‘모든 인류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도덕적 표준이나 행위의 규칙이 있는가?’ 또는 ‘도덕적 표준이나 행위규칙은 문화권에 제한되어 있는가?’ 를 묻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상대주의 윤리설은 경험적 또는 가설적 주장을 하는 기술적 상대주의와 규범적 주장을 하는 규범 윤리적 상대주의, 그리고 분석윤리적인 원리를 말하는 분석 윤리적 상대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기술적 상대주의에서는 모든 문화권에 공통되는 도덕규범은 없음을 주장한다. 왜냐하면 각 사회는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자체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견해는 여러 가지 도덕률간의 차이점 때문에 사회마다 각기 다르므로 모든 인류를 하나의 도덕 공동체 속에 묶을 수 있는 공통된 규범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