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정리

*민*
최초 등록일
2010.08.24
최종 저작일
2008.01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표를 이용한 정리

목차

제 1 절 . ADDIE 모형
제 2 절. DICK & CAREY 모형
②수업분석
⑨수업프로그램 수정
⑧형성평가
①요구사정
③학습자 및 환경분석
④수행목표 진술
⑤평가도구 개발
제 3 절. ASSURE 모형

본문내용

제 1 절 . ADDIE 모형

-구성 요소 :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 분석과정: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이 포함
• 설계과정: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종합하는 일. 위의 그림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며 설계과정에서는 교육훈련의 전체모습 즉 설계명세서를 만듦
• 개발과정: 설계명세서 또는 수업 청사진에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 개발과정에는 먼저 교수자료의 초안 또는 시제품을 개발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한 뒤에 마지막으로 최종 산출물 즉 완제품을 제작하는 일이 포함
• 실행과정: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실제의 현장에 사용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설치하며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 관리하는 활동이 포함
• 평가과정: 평가는 프로그램이 실행된 후에 남은 교수설계/교수체제 개발의 마지막 요소. 평가과정에서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총괄평가가 이뤄짐. 평가의 다른 축인 형성평가 또는 pilot test는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서 이미 실시

제 2 절. DICK & CAREY 모형
① 요구사정 : 수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최종목정을 설정하는 단계. 이 수업목적은 학습자의 요구분석이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파악되고 설정
② 수업분석 :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기능 및 그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학습절차 등이 분석되고 결정
③ 학습자 및 상황분석 : 수업이 시작될 때 그 특정 학습을 하기 위해 학습자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선수지식 즉, 출발점 행동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학습자의 특성을 규명

참고 자료

없음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정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