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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책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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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8.20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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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 직 신 학 책입니다

목차

1. 신학방법론
2. 신 론
3. 인 간 론
5. 기 독 론
6. 성 령 론
7. 구 원 론
8. 교 회 론
9. 종 말 론
10. 결 론
11. 참고도서

본문내용

제 1절 신학방법론이란?

신학방법론이란 단어를 보면 방법은 ‘Method’라고 할 수 있는데, ‘Met’는 ‘With’라하며 ‘hod’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길과 함께라는 뜻을 가지는데, 이것은 신학방법론은 물이 흘러내려가는 것처럼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의미이다. 또한, 방법의 방향 ‘방’(方)은 신학을 어떠한 방향으로 갈것인가가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신학방법론은 어떠한 삶의 자리에서 신학을 했느냐에 따라 달리해석 한다. 이것을 "Sitz im Leben" 라고 표현하는데, 예를 들어 여성이나 남성의 경우에 삶의 자리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것을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다. 이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며, 오히려 방향성이 다름을 신학의 풍유함으로 지녀야 할 것이다.
좋은 방법론이란 자신에게 가장 잘 맞고 잘 흘러가야하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방법은 항상 자연스러워야 한다.

1. 신학방법론의 두 가지 접근방법

신학방법론의 두 가지 접근방법으로 이론적 접근과 실천적 접근이 있다.
첫 번째로 이론적 접근은 관념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실천은 실제를 이야기 하는데, 삶을 이야기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생활의 이야기 속에서 신학을 이야기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다. 각각의 다양한 경험들은 신학의 자료가 된다. 경험을 떠나서는 신학을 할 수 없으며, 경험없이 한다는 것은 상당히 부자연스러운 일이다. 신학의 우월성이나 열등성은 없다. 각자의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경험과 말씀 묵상이나 기도를 통하여 자서전을 쓴다고 했을 때 그때 자신의 유일한 신학을 이야기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그림이 있을 때 Ground를 떠나서는 어떤 것이 Figure인지 알 수 없다. 즉, 하나님은 신학의 근원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서인데, 성서는 맥락(Context)이다. 즉 Ground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Ground속에서 Figure를 바라보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1. 최인식. <예수와 함께 걷는 유대교산책> 예루살렘아카데미
2. 전성용. <성령론적 조직신학> 세복
3. 이신건. <조직신학입문> 한국신학연구소
4. 루터. <탁상담화>
5. 웨슬리. <웨슬리 설교전집>
6. 최인식. <다원주의 시대의 교회와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7. 최인식. <미래교회와 미래신학> 대한기독교서회
8. 『폴 틸리히의 신학방법론』, 최인식
9. 한영태. <웨슬레의 조직신학Ⅰ,Ⅱ>
10. 최인식.「폴 틸리히」의 인격신관과 복음서 예수의 하나님 이해 - 아시아 종교의 비인격신관에 대한 신학적 대응 -교수논총 제 14집
11. 이양호. “루터의 신론 (Luther`s Doctrine of God)” (신학논단, Vol.29 No.-, [2001])
12. Juregen Moltmann, 「인간」, 전경연, 김고광역, (서울: 향린사, 1983), pp. 11ff.
13. “요한의 종말론” (신학논단, Vol.13 No.-, [1977])
14. 신태성. “칼 바르트의 종말론 : "로마서 강해 2판(1922)"을 중심으로 = (A) study of Eschatology of Karl Barth”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01]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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