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인간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08.19
- 최종 저작일
- 2010.07
- 3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철학적 인간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의 중심과제: 인간에 대한 연구
◎고대의 소크라테스 “너 자신을 알라”: 델포이의 신탁을 인간의 자기 자신에 대한 물음으로 바꾸어 놓음. (무지 : 자기 자신, 곧 인간에 대한 무지)
칸트가 바라본 철학의 4가지 근본문제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형이상학으로의 물음, 내가 알아야 하고, 내가 바라보는 대상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
◎나는 무엇을 하여야 할 것인가? 행동에 대한 물음으로(윤리학) 무엇을 해야 하는 물음, 그것을 풀어가는 것이 바로 윤리학이라는 것이다.
◎나는 무엇을 바랄 수 있는가? 종교에 대한 물음으로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학(앞의 3가지 문제가 모두 여기로 귀결됨: 따라서 철학의 근본문제는 “인간이란 무엇이냐?” 에 대해 있다고 함.)
종래의 “인간 중심의 철학”(소크라테스, 칸트)과 구분되어야 함: 여기서는 인간을 다루기는 하지만 우주, 신, 자연과의 연관성 속에서 다룸. 인간에 대해서 물으려고 하지만 이것은 자연, 신에 대한 인간에 대한 물음을 물었지만
좁은 의미에서의 “철학적 인간학”: “인간 그 자체”를 문제 삼음으로써, 철학이 곧 인간학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철학은 인간 자체에 대한 물음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다. 좁은 의미에서의 철학적 인간학의 시작은 20세기 초 막스 쉘러(Max Scheler, 1874-1928). [우주 안에서의 인간의 위치] (Die Stellung des Menschen Im Kosmos. 1928.)
쉘러는 :인간의 본질과 본질적인 구조에 관한 하나의 기초학문으로서 철학적 인간학을 세우려 함.
인간학의 태동의 문제의식: 왜 이런 인간학에 대한 물음이 제기되기 시작하는가? 그것은 종래의 인식론에 대한 밙박이 이 바탕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