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0.08.18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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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이해
머리말
식민지 근대화냐, 식민지 수탈이냐. 일제시대의 성격을 둘러싼 학계의 지루한 논쟁이 10여 년째 계속되고 있다. 경제사학계와 국사학계가 나누어 벌이는 논쟁의 수확은 아직 없다. 서로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경제사학계가 실증적인 수치를 들이대면 국사학계는 식민지를 바라보는 사관을 강조하면서 서로 평행선을 달릴 뿐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근대사의 인식방법론 : 식민지 근대화론의 등장
1. 내재적 발전론
2. 식민지 근대화론의 등장
Ⅲ. 식민지 근대화론의 내용
1. 식민지기 조선의 경제성장
2. 경제성장의 분재
3. 식민지기 경제성장의 유산
Ⅳ.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식민지 근대화 비판론이 내용
2. 식민지 근대화 비판론의 문제점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식민지 근대화냐, 식민지 수탈이냐. 일제시대의 성격을 둘러싼 학계의 지루한 논쟁이 10여 년째 계속되고 있다. 경제사학계와 국사학계가 나누어 벌이는 논쟁의 수확은 아직 없다. 서로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경제사학계가 실증적인 수치를 들이대면 국사학계는 식민지를 바라보는 사관을 강조하면서 서로 평행선을 달릴 뿐이다.
해방이후 우리나라 역사학계의 주류는 식민사관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1960년대 이후 역사학계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 지식인 사회가 한국 근대사를 인식함에 있어 주류방법로써 제창한것이 바로 내재적 발전론이다. 이는 민족주의를 그 배경으로 하여 자본주의 맹아론을 토대로 식민사관이 정체성론과 타율성론을 극복하고자 한 것이며, 민족운동을 자주적 근대화의 기본 동력으로 주목한 것이다. 한국사는 자본주의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맹아를 자체적으로 키우고 있었으나 일제라는 외세로 인해 근현대사가 굴곡되고 급기야 남북분단까지 초래되었다는 것이다. 민족주의와 마르크시즘 역사발전 단계론이 결합한 내재적 발전론은 자본주의 맹아론, 실학론 등의 다양한 논의를 낳으며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하지만 80년대 후반을 넘어서면서는 그것이 식민사학에 대항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역사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에 줄곧 시달려왔다. 내재적발전론은 발생초기부터 특정한 목적성을 가지고 발생한 사관이라는 데서 그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재적발전론의 수정을 요구하는 논의는 경제사학계에서의 식민지 근대화론으로 이어졌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근대적 사유재산 제도, 회사법, 행정-사법 분리와 같은 경제성장의 근간을 이룬 제도들이 일제 시대에서 기원한다는 주장이다. 다시말하면 식민지 지배가 해방 후 경제적 종속과 저개발의 역사적 원인이 되었다는 내재적 발전론의 관점을 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에 전개된 식민지 근대화 논쟁은 경제학자와 역사학자가 근대를 보는 관점이나 식민지시기를 보는 시각이 확연히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확인하는데 그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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