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의 이기론
- 최초 등록일
- 2010.08.17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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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연습에서 제출하였던 이이의 이기론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기론(理氣論)이란?
3. 이이(李珥)의 주기적 이기론(主氣的 理氣論)
4. 이이의 이통기국론(理通氣局論)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6세기 조선시대의 성리학을 대표하는 이이(李珥)의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이기론(理氣論), 그리고 이이(李珥)의 주기적 이기론(主氣的 理氣論), 그리고 이이의 이통기 국론(理通氣局論)순으로 살펴 보겠다.
2. 이기론(理氣論)이란?
이기론(理氣論)이란 우주 현상과 인간의 도덕적 실천 문제에 관하여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해명을 하기 위한 이론이다. 한국 성리학이 본격적으로 이론적 탐구형태를 취하여 전개된 것은 16세기에 이르러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론 탐구의 중심인물은 이황과 이이였으며 그들의 주된 탐구 내용은 우주생성에 관한 태극론(太極論)과 인간내면에 관한 심성론(心性論)을 이기론적(理氣論的)으로 설명하려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이이(李珥)의 주기적 이기론(主氣的 理氣論)
이이에 따르면 모든 자연현상은 그 나타남이 기(氣)아닌 것이 없으며 그 일어나는 까닭은 이(理) 아닌 것이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천지 사이의 모든 사물은 각각 하나의 기(氣)라고 할 수 있고, 그 나누어져 있음은 다르지만 그 이치는 곧 하나라고 말한다. 이이에 따르면 이(理)는 스스로 동정함이 없고 오직 기(氣)만이 동정함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확언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이(理)의 능동적인 작위성을 따로 인정하지 않는 것이며 작위성을 기(氣) 자체의 특성으로 인정하려는 태도이다. 그리하여 이이는 기의 특성을 ‘능히 저절로 그러함’, ‘기틀이 저절로 그러함’ 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