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트릭스”의 신화적 성격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8.11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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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매트릭스”의 신화적 성격에 관한 연구
목차
1.목차
2. 영화 “매트릭스”
3. 영상광고와 영화
4. 매트릭스 분석
5. 정리
6. 한계
본문내용
2. 영화 “매트릭스”
●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1999)는 데뷔작<바운드>로 주목 받았던 워쇼스키 형제(The Wachowski Brothers)가 연출한 SF 액션물이다.
● 이 글은 시각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에서 수많은 논쟁을 일으켰던 영화 <매트릭스>를 C.Levi-Strauss의 신화이론과 A,J.Greimas의 서사이론을 중심으로, 구조와 서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는 엄창호 교수님의 논문 <영상광고의 신화적 성격에 관한 연구>의 목적과 방법론을 그대로 차용한 것으로서, 영상광고가 아닌 영화에 적용하는데 그 대상의 차이가 있다.
● 영화 매트릭스에 대해 논문 <영상광고의 신화적 성격에 관한 연구>의 목적과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2009년 하반기 수업을 통해 학습되었던 C.Levi-Strauss의 신화이론과 A,J.Greimas의 서사이론을 다시 한번 숙지하고, 보다 다양한 대중문화의 분석틀로 활용함으로서, 차후 보다 폭넓은 분석적 기준과 영상제작의 다양한 시각을 확보하는데 이 글은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 그러나 여전히 편협하고 깊지 못한 본인의 지식으로 인해, 영화 매트릭스의 분석은 수많은 한계점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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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상광고와 영화
● 먼저 영상광고와 영화는 대중문화의 범주 속에 상당부분 동일한 속성과 역할을 자본주의 구조 안에서 부여 받고 있음을 전재하고자 한다. 이는 대중문화의 영역은 물질 상품의 소비와 이미지 상품의 소비 모두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최윤정, <현대 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과 소구 방법에 따른 기법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2006, p9)
● 사람들은 대중가수의 노래나 달력의 그림, TV 드라마 등의 문화 산업과 광고 속에서 문화적 자양분을 흡수하며 성장한다. 사람들의 문화(People’s Culture)는 대중문화(Mass Culture) 이며, 이 대중문화를 주도하는 것은 바로 ‘광고문화’ 이다. (이득재,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현실 문화 연구, 1993, p56-116)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