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백남준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05.26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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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의일생
2. About...
3. 백남준의 예술세계와 대표작
1) Koln epoch
2) Fluxus
3) TV 설치 예술
4) Video Art
5) Satellite Art
6) Laser Art
4. 참고
1) 비디오 아트란??
2) 행위 예술이란??
본문내용
◈ 백남준의 예술세계 ◈
1) Koln epoch
초기 해프닝에 해프닝되는 시기며 실험적 신음악을 추구하던 그에게 우연, 침묵, 비결정성 등의 새로운 음악이론과 연극적음악 혹은 음악적 연극이라는 새로운 복합매체 공연을 제시한 존케이지를 만나면서 시작되었다. 케이지야말로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은 운명적인 일이었다" 이것은 케이지에게 헌정하는 송가가 바로 백남준의 퀼른시대를 여는 그의 최초의 해프닝이 된다.
1959년 "케이지에게 보낸 찬사" 를 선보이는데 여기서 선구적 행위음악은 각종소리를 만드는 무대위의 행위 "백남준 자신의 행위에 녹음테이프에서 재생되는 다양한 소리가 엮인 행위와 소리의 앙상블을 보여주게 된다. 여기서 녹음테이프제작은 남다른 의미를 지니는데 이러한 테이프 편집기술이 바로 예술이 되는 비디오 테이프 제작으로 발전시켜 비디오아트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1960년 "피아노포르테를 위한 습작" 은 행위음악의 충격적 효과를 가늠할수 있는 퀼른시대의 걸작으로 피아노로 소팽을 연주하던 백남준이 갑자기 관중석에 내려와 관람하고 있던 케이지의 넥타이를 자르는 그 옆에 있던 튜더에게 삼퓨세레을 한다 ....이공연은 가장 전설적인 일화로 남아있는 작품이다.
또한 1961년 "방스무개를 위한 교향곡"에선 비결정적인 상황으로 관객의 활성화로 조장나는 개념적 행위음악으로 20개 방에서 일어나게 될 음악적, 비음악적 사건이나 그사건을 만들기 위한 지침을 명기한 악보로 제시되었는데 실현될수도 있는 악보로만 존재할수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1962년 전후시기 백남준의 음악활동은 주로 악보로 발표되는 방식으로 전성기 플럭서스가 스펙터클 했던것에 비하면 개념적이고 제시적인 미니멀 성격을 띤다. 이러한 작품은 "노랑팬티르 벗어 벽에 걸어라"로 시작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