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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사방법론] 인터넷 게임중독과 청소년 폭력성에 관한 연구

지혜의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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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8.08
최종 저작일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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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인터넷 게임중독과 청소년 폭력성에 관한 연구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2-1. 연구목적
2-2. 용어 정리
2-3. 인터넷의 특징
2-4. 가설

Ⅲ.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3-2. 표집방법
3-3. 측정도구

Ⅳ. 연구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다양하고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나 인터넷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학업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가상세계 속에서 자기중심 적으로 생각하고 활동하게 되어 사회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이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친구들과 멀어지고 부모임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는 등 역효과가 일어나고 있다.
최근 통계조사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95%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중 인터넷 게임을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이 71%에 이른다.
이는 인터넷게임이 단순한 오락의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의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인터넷게임을 통해 중독될 뿐 아니라 이러한 인터넷게임 중독으로 인해 폭력적으로 변하고 현실에서 자기를 부정하고 가상현실 속에서의 자아실현과 그를 통한 만족을 얻으려는 경향이 고착되는 문제를 낳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생들의 인터넷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게임이 심리적 정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향후 사회 복지적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우리가 알고 있는 대학생들의 인터넷게임 실태도 파악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2-1. 연구목적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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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의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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