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구이론이 다양한 문화권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입장으로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가족주의의 예를 들면서 21세기 한국의 전통적 사회구조적 특성에 대해 특정사회관계 유형화(patterned) 혹은 제도화(institutionalized)라 설명할 수 있는 가족문화에 대해 사회사업실천에서의 문화적 다양성 패러다임으로서, 서구이론이 한국의 사회사업실천현장에 적용될 때 그대로 받아 들여지기 보다 한국적 문화를 수용하는 측면에서 한국 사회사업실천이론의 개입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문화의 개념
2. 사회적 구조와 문화적 상호관계성의 전제조건
3. 사회사업실천과 다문화주의
Ⅲ. 전통적 가족사회에 기초한 문화적 다양성 추구로의 이행
Ⅳ. 문화적 다양성을 위한 투쟁으로서의 사회사업실천
Ⅴ. 현 단계 우리나라 사회사업실천에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일상의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문화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시간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문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인간은 특정한 사회 속에서 태어나 그 사회의 문화를 배우고 문화에 적응해가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해나간다. 즉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회화되어간다.
이러한 문화는 개인이 습득해야하는 기존의 적응양식을 제공해 줄 뿐 아니라 개인에게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공해주고, 개인의 행동을 인도하기도하며 통제하기도 한다. 그리고 문화가 사회통합의 길을 열어주기도 하지만, 문화적 이질성으로 인한 문화갈등으로 인하여 대인관계상의 긴장이나 갈등의 단초를 제공하고, 특정계층에 대한 억압이나 인간소외의 원인적 요소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간이 문화를 받아들이기만 하고 그 문화에 순응만 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처럼 인간과 문화는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서로의 생존, 안정, 그리고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국 문화는 서구의 개인주의 문화와 달리 개인보다는 대인간의 관계성을 중시하는 관계주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최상진, 1997). 한국인에게 있어 인간관계에서 일차적이고도 중요한 목적은 ‘우리‘ 우리라는 개념은 집단속에서 자타간의 경계성이 약화되는 탈자기적 우리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조윤경, 2002).
라는 개념을 구성하고 ,확인하고 또한 그것을 유지하는 일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지향은 문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에 내재된 가치, 규범, 신념체계 등을 이해하며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고안해야하며,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문화적 요인을 중요하게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페이퍼에서는 다원성과 다양성을 장려하는 문화적 패러다임으로서의 한국사회 내 가족주의의 예를 적용하여 21세기 한국에서의 효율적인 사회사업실천이론의 발전지향적인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권은숙, 1999, “한국사회사업의 전문화지향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김주희, 1996, “한국인 인간관계의 기본유형”, 사회과학논평, 14, 117-148.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2002,『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윤진 옮김, 한울.
백지은, 2006, “한국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식: 비교문화적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