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와 방법적 기초
- 최초 등록일
- 2010.08.03
- 최종 저작일
- 2010.05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 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와 방법적 기초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함
목차
Ⅰ. 문화 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와 그 실례
1. 제일성
예) 생물학적 차원
2. 상대성
예) 티베트 장례 풍습
3. 총체성
예) 아마존 산림 파괴
Ⅱ. 문화 이해의 방법적 기초와 그 실례
1. 비교연구
예) 아마존 강 원주민 부적응 피해
2. 당지연구
예) 자문화 연구 증가
3. 질적 연구
예) 민속지
본문내용
Ⅰ. 문화 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와 그 실례
인류학과 문화는 그것들을 이해하는 데에 동일한 전제가 요구된다, 따라서 문화 이해를 위한 사상적 기초란 바꿔 말하면, 인류학이라는 학문을 성립하고 형성시켜온 기본적인 대전제인 셈이다. 이러한 사상적 기초의 대전제는 제일성, 상대성 그리고 총체성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제일성이란 표현되는 방향과 방법은 다를지라도 사람이라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성향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들이 근원적으로 자식들에게 내리사랑을 베푸는 부모성애를 지니고 있다는 심리적인 차원의 제일성과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서 늙고 병들어 죽는 생로병사의 수순을 밟는다는 생물학적 차원의 제일성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보편적 차원의 제일성을 고려해볼 때 흑인과 백인 혹은 남성과 여성이기 이전에 모두 인간이므로 인종과 성의 구별은 허구적이다.
두 번째로 상대성은 제일성과는 다르게 특수한 차원을 전제로 한다. 어떤 문화이건 각기 존재 이유와 합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기준으로 옳고 그름과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것이 문화상대주의이다. 그 예로 티베트의 독특한 장례 방식인 조장을 들 수 있는데 조장이란 시신의 뼈와 살을 발라 독수리들이 쪼아 먹게 하는 풍습이다. 티베트인들은 그 독수리가 하늘로 날면 사람의 영혼도 하늘로 향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누군가는 이를 열등한 문화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사실 티베트의 자연 환경과 깊은 관련이 있다. 티베트 고원은 기온이 낮고 건조해 시체를 묻으면 잘 썩지 않고 화장을 하려해도 땔감을 구하기 힘든 환경에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문화는 자연, 사회, 역사와 같은 환경에 적응해 오면서 차이가 발생하므로 틀림이 아닌 다름임을 인정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총체성의 측면이 있다. 총체성이란 각 부분이 전체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있음을 뜻한다. 전체적인 삶의 양식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는 특히 총체적 시각이 요구되며 인류학 역시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각각의 측면이 아닌 통합성 안에서 더욱 진가가 발휘된다. 생활 속에 구체화된 총체성의 한 예로 브라질의 아마존 산림 파괴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문화의 이해 | 전경수(교수) 저 | 일지사 | 2005.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