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문화 제 6 장
- 최초 등록일
- 2010.07.28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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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을 살펴볼 때, 하나님께서 인간을 문화를 산출하는 존재로 지으신 까닭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땅에 문화가 존재하게 된 것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책임이 있다고 쉽게 주장할 수 있다. 혹자는 인간이 타락하여 에덴 동산에서 추방되고 나서야 비로소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목차
제 6 장. 문화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
문화에 대립하는 하나님의 입장
문화속의 하나님에 관한 두 가지 입장
문화를 초월하신 하나님에 관한 다섯 가지 입장들
문화를 초월하시되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입장 - 다섯 번째 입장
제 7 장 문화형식들을 통한 초문화적 의미들
인류학적 통찰이 있는 신학
초문화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
성경적인 문화 상대주의
제 8 장 문화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인 원리들
준거기준 원리의 채택
본문내용
본 장에서는 문화의 기원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어 하나님께서 인간의 문화에 대하여 적대적이라는 이론을 검토한다.
문화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을 살펴볼 때, 하나님께서 인간을 문화를 산출하는 존재로 지으신 까닭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땅에 문화가 존재하게 된 것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책임이 있다고 쉽게 주장할 수 있다. 혹자는 인간이 타락하여 에덴 동산에서 추방되고 나서야 비로소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적어도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지으실 때 적어도 문화 생산 능력을 지닌 존재로 창조하셨다는 추정이다. 이제 우리는 여기서 문화체계를 산출해 내고 다시 문화 체계들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로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문화에 대해여 어떤 입장인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문화에 대립하는 하나님의 입장
하나님께서 문화에 대하여 적대적이시라는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하나님께 헌신하기로 결정한다는 것은 자신의 문화를 거부하기로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입장은 이분법적 사고로 세상과 문화를 동일시하고 하나님은 이에 대립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으로 수도원 제도가 이에 해당한다.
문화에 대립하는 하나님의 입장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전형적으로 권면하는 해답은 성결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세상ㅇ로부터 벗어나고, 거부하고, 도망하고, 고립시키고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격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자들의 오류는 문화라는 개념을 신약성경에서 ‘세상’을 의미하는 ‘코스모스(kosmos)’라는 헬라어 단어가 부정적으로 사용된 용례와 동일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