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
- 최초 등록일
- 2010.07.2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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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절.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2절. 롸이겔루스(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
3절.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
이론적 배경
학습의 내적 인지과정
학습에 요구되는 외적 교수사태
다양한 학습의 결과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 입장에서 출발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업사태를 제공
목차
1절.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2절. 롸이겔루스(Reigeluth)의 교수설계전략
3절.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본문내용
이론적 배경
학습의 내적 인지과정
학습에 요구되는 외적 교수사태
다양한 학습의 결과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원리의 절충적 입장에서 출발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한 바람직한 수업사태를 제공
학습의 과정
주의
외부의 자극을 수용하기 위한 준비단계
동기화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임
선택적 지각
목표나 기대에 근거하여 정보를 선택적으로 지각
정보의 다양한 특징,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필요로 함
단기기억에 저장
의미적 부호화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기 위하여 거치게 되는 유의미한 조직화의 과정
장기기억에 저장
장기기억에 오래 저장하기 위해서는 복습이나 연습이 필요
탐색과 회상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기억 속에서 정보를 찾고, 이를 인출하는 것
수행
학습한 내용을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하는 것
학습 결과를 실제적으로 반영
피드백
수행의 결과가 목표를 만족시켰는가를 확인하는 것
수업사태
사태 1: 주의 획득하기
강한 자극을 사용하거나 시청각적 자극을 활용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흥미를 유발하는 것
사태 2: 수업목표 알리기
학습이 끝났을 때의 상태를 알림으로써 학습자의 기대감 형성
학습이나 목표가 갖는 학습자와의 관련성을 알려줌으로써 학습자를 더욱 동기화할 수 있다
사태 3: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새로운 학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선수학습이 완료되어야 하므로,
새로운 학습과 관련된 선수학습이 무엇인지를 결정, 이를 지적해주거나 회상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