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창출
- 최초 등록일
- 2010.07.22
- 최종 저작일
- 2010.07
- 3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4,000원
목차
아이디어 창출
3.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과 “예술가”
브레인스토밍의 네 가지 규칙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계획과 진행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 준비
대화식 브레인스토밍 회의의 절차
변형 또는 첨가에 의한 혁신
2. 오스본의 SCAMPER법(9가지 사고유발 질문)
SCAMPER의 의미와 예
SCAMPER 적용 예
3. 형태학적 분석법 (Morphological Analysis)
4. 유추와 은유(Analogies and Metaphor)
5. 연상(Association)
3.2 “고착(Stuck)”되었을 때 어떻게 하나
1.성공을 상상하라. 또는 최악을 상상하라.
2. 억지 끼워 맞추기 게임
3. 연상을 수행하라
4. 원대한 꿈/ 소망적 사고
5. 오스본의 SCAMPER법 적용
6. 형태학적 분석법 적용
7. 생체공학
실습과제
제 4 장 아이디어 다듬기
4.1 아이디어 다듬기의 정의와 규칙
아이디어 다듬기의 4가지 규칙
타이밍과 준비
4.2 아이디어 다듬기 과정
아이디어 다듬기 과정 예시
실습과제
본문내용
학습 목표: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여러 방법 이해
효율적인 브레인스토밍 수행법 숙지
학습내용:
브레인스토밍 수행 방법
브레인스토밍 고착시 대처 방안
정의
Brainstorming = Brain + Storming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팀 활동
목적
팀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방안을 최대한 많이 얻게 함
고전적 브레인스토밍의 역사
1938년 광고업을 하는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서 개발
적합한 사람의 수: 3 10 명
정해진 법칙과 과정을 따라야 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