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미술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07.20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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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 및 다문화미술교육의 실제사례 등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이 미술에 끼친 영향
2. 다문화 미술교육
1) 다문화주의
2) 다문화교육
3) 다문화미술교육의 필요성
4) 다문화미술교육의 방법
5) 다문화 미술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예
본문내용
3) 다문화미술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의 목표가 문화들 간에 다리를 만들어서 상호 이해와 포용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면 예술교육이 이것을 수행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구체화된 미술 형태 속에는 개인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정서적, 인지적 정보와 함께, 그 사회의 현실이 압축, 합성, 변형되어서 상징화, 추상화되어 있다. 따라서 미술을 통해 그 민족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철학, 종교, 심리와 개성 등을 종종 읽을 수 있다. 미술은 문화적인 가치와 신념들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도구가 되므로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성에 대해 충분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할 수 있는 안내자가 될 수 있다.
문화적 다양성을 반영한 미술교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미술 문화에 대한 지식,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간에 대한 이해, 미술 문화 비교 체험은 물론, 위기에 처해 있는 비주류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심어줄 수 있다. 자기의 미술 문화와 다른 문화의 미술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어떤 민족이나 문화가 다른 민족이나 문화보다 우월하거나 열등하지 않음을 깨닫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슈츠(Schutz)는 직접적인 인간접촉이 불가능하다면 미술이 인간의 의사전달을 위한 최고의 형태라고까지 주장했다. 미술은 학생들에게 문화적으로 친숙하고 의미 있는 내용을 시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미술 비평은 아주 어린 어린이들에게도 다른 문화 미술품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많은 문화의 미술품을 보는 것은 그 민족의 특성과 다양한 배경을 가진 미술가들의 공헌에 대한 토론을 촉진’시킬 것이다. 다른 나라의 미술 문화가 학교의 미술수업에 적절히 통합되지 않는다면 학생들이 자신의 미술 문화만을 고집하는 자민족 미술 문화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다.
즉, 다문화 미술교육은 다양한 미술품과 문화 유물에 구체화되어 있는 의미와 가치들을 학생들에게 탐구하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과 자기 문화를 알고 다른 문화를 존중하게 하며, 미술을 새롭게 이해하게 할 것이다. 미술교육은 미술이 지닌 본질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생들로 하여금 다문화적인 관점을 가지게 하기에 충분한 교과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네이버 엔사이버 백과사전
다음 위키백과
김성숙 외, 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학지사, 2002
김성숙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7
이동영(경남미술치료교육센터 소장),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해서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