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가치없는 저급 예술인가?
- 최초 등록일
- 2010.07.19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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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예술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대중예술 수업을 듣는 이유와 함께
대중예술에 대한 생각을 시대상과 학자의 견해, 한국의 모습을 비교하며
논술하였습니다. A+을 받았던 레포트이며, 유용하게 참고했으면 합니다.
목차
Ⅰ. 개 요
1. 속도의 시대
2. 환경의 변화와 예술
Ⅱ. 대중 예술에 관한 궁금증
1. 학습의 효과
2. 이해의 필요성
3. 대중 예술은 저급인가?
Ⅲ. 현대 사회에 나타난 대중 예술의 정의
1. 피에르 겔랑의 정의
2. 허버트 갠스의 취향문화론
3. 피에르 부르디외의 미적관점
Ⅳ. 대중 예술로 본 한국 사회의 모습
1. 왜 드라마와 대중가요는 유치할까?
2. 무엇이 다스베이더를 만들어 냈는가?
3. 왜 남자들은 김삼순을 싫어했을까?
Ⅴ. 대중 예술은 좋은 예술일까?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대중예술은 저급인가?
영국의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산업사회가 도래하고 대중사회가 형성되었다. 산업화를 통한 기술의 발달과 생산체제의 변화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인간관계의 창출과 새로운 사회 유형을 경험하고 된다. 고급 문화를 갖춘 소위 말하는 교양층과 일반 계층의 구분이 불명확해지면서 교양층의 지배는 도전을 받기도 했다.
과거 비평가 매슈 아널드(Matthew arnold)는 인간의 사고와 표현의 뛰어난 정수라는 의미로 문화를 정신적인 개념으로 해석하였다. 여기에서 완성이라는 관념, 즉 위대한 문학, 미술, 음악 등에 대한 지식과 실천을 통한 정신적 완성의 추구라는 열망이 담겨있다. 문화를 수준 높고 교양 있는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때의 개념이 바로 이런 관념에 근거한 것이다. 이러한 개념에는 고도의 개인주의적 철학과 일종의 엘리트 의식을 바닥에 깔고 있다. 이러한 의식 때문인지 비평가들과 특권층은 ‘최고의 작품’을 찾는데 몰두하고, 가장 뛰어난 것을 찾고 그것을 감상하는 능력을 키우기에 급급했다. 그리고 소수의 특권층의 문화를 문화적이라고 칭하고, 다수의 문화를 비문화적이라고 단정 지었다.
이러한 문화 옹호자들은 시대가 급변함에도 방어적으로 물질문명과 과학기술, 정치, 경제와 동떨어진 독립적인 존재의 문화 예술의 개념을 고수하려고 한다. 마치 물질문명에 대항해 문화 예술의 정신적 광채를 보호하고 무지몽매한 대중에서 전파하는 전사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아직도 사회적으로 막강한 영향을 미치며 지식인, 언론, 정부의 문화행정담당자, 비평가 등으로 존재하고 있다.
대중예술인들에게 세종문화회관의 공연을 허락할 수 없다는 소위 문화 엘리트 인들의 완강한 거부는 정당한 것일까? 정말로 대중예술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저급의 예술인지 판단하는 잣대와 기준을 ‘대중 예술의 이해’라는 수업을 통해 의문을 가지고 개념을 정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싶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