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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0.07.16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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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중점,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구성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독일의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육사례 분석
참고자료
*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길애경·임미경, 초등음악지도법, 서울 수문당, 1996
* 석문주, 음악과 교수-학습지도, 서울 풍남, 1999
* 성경희·권덕원, 교육과정 개정 연구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2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출판사, 1990
* 조효임, 독일의 사회 음악 교육 제도와 그 교원 양성제에 대한 고찰, 음악 교육 연구, 한국 음악 교육 학회, 1987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중점
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구성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음악 학습의 평가
2. 음악 학습 평가를 위한 행동 유형
3. 성취 평가 도구 설계를 위한 원리
Ⅶ. 독일의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교육사례
1. 독일 음악 교육 및 교육 과정의 특징
1) 기초 과정
2) 초급 과정(9-13세 또는 6-11세)
3) 중급 과정(13-17세 또는 11-15세)
4) 고급 과정(15-17세와 성인)
2. 독일 음악 교육 과정의 목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에 보통 교육 제도가 확산되면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 공립 보통 학교들이 설립되고, 학교에서 음악 지도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20세기의 음악 교육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서양의 주요 나라들의 음악 교육 실태를 요약하면 각각 다음과 같다. 19 세기 중엽 이래 전반적으로 침체 속에 빠져 있던 독일의 음악 교육은 1900년대 초부터 새롭게 일기 시작한 예술 교육 진흥의 기운과 영국을 비롯한 외국의 진보적인 음악 교육 상황에 자극을 받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1904년에 열린 음악 교육자 회의와 1901년부터 1905년 사이에 열린 예술교육자 대회는 독일 음악 교육의 진흥에 시금석이 되었다.
음악 교육자들은 음악이 인간 생활에 불가결한 요소이며 인간 교육의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하고, 일반 대중을 위한 음악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음악 교육이 기술을 기르는 것으로부터 미적 감수성을 기르는 것으로 전환해야 하며, 음악 교육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하여는 가창 학습에 감상 및 창의적 활동을 첨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이후 Karl Eitz를 비롯한 음악 교육자들의 연구와 실천, Emile Jaques-Dalcroze(1865-1950)의 접근 방법의 도입 등을 계기로 독일의 음악 교육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기악 지도, 민요 및 현대음악의 교재화를 비롯하여 전문 음악가 양성과 일반 학교의 음악 교육, 일반 대중의 음악 교육 등을 위한 개별 체제의 확립을 통해 음악 교육의 전반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더욱이, 20 세기 중엽에 Carl Orff(1895- 1982)가 창조적인 음악 교육 체제를 고안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독일의 음악교육계는 전 세계에 혁신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 서양 음악 교육제도는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받았으나 이들은 독일의 음악 교육 제도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므로 한국의 서양 음악 교육제도는 직․간접으로 독일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음악 교재의 내용은 서양의 음악 교재 내용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