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세계사, 이제는 세계의 역사이어야만 한다

*창*
최초 등록일
2010.07.16
최종 저작일
2009.12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서론

II. 상대주의적 관점
1. 내용
2. 저자의 관점

III. 여성주의 시각
1. 내용
2. 저자의 관점

IV. 한계
1. 동북아시아 역사
2. 제국주의시대

V.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적 사실이나, 잊혀져있던 문명의 흔적을 발견해 내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들의 흥미를 자아내는 일이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현대 산업화 시대에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는데, 지금까지의 통설이나 선입견을 벗어난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는 책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사, 누구를 위한 기록인가? - 크리스 브래지어” 역시 마찬가지 이다. 본 책의 저자는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서구열강의 제국주의 식민지 침탈시기부터 이어져 내려온 서양 중심의 역사관을 거부하고 있다. 즉, 과거의 세계사의 기준이 ‘유럽에서 바라보는 유럽과 세계’ 이었다면, 본 책의 내용은 ‘세계 각국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세계사’ 형태로 내용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즉, 지금까지 세계사의 주류가 아니었던 비 유럽사를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독특한 점은 한발 더 나아가 수천 년 혹은 수만 년 동안 역사의 변방으로만 존재했던 여성의 역할을 세계사 속에서 끄집어내어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매우 신선한 시도로 그동안의 남성들이 저술한 역사서 속에서 그 존재조차 희미했던 여성의 역사적 역할을 조명해 보는 것으로써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역사를 기록하는 것 이상으로, 올바른 사관(史觀)에 입각하여 역사를 해석하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저자 역시 흠결 없는 관점으로 집필한 것이 아니었고, 또 의도하였던 모든 내용을 담아내지는 못하였다. 종종 서양인이기에 보일 수밖에 없는 한계도 존재하며, 여러 대목에서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부분이 보이기도 한다. 이는 저자의 의도였을 수도 있고, 능력에 관한 문제일수도 있고 또 다른 이유가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본문에서는 이처럼 저자가 제시하는 내용의 의의와 그 한계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II. 상대주의적 관점

1. 내용
저자는 수백 년 간 이어져 온 서양 중심의 역사관에 반기를 들었다. 항해술의 발달로 시작된 진정한 의미의 세계사가 시작된 이래로 서양 국가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차지하기 시작했던 지난 몇 세기 동안, 세계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지극히 서양 중심 이었다. 더 나아가 서양은 선(善)으로, 동양을 비롯한 그 외의 지역은 악(惡)으로 나누는 이분법적 사고가 지배하게 되었고 유럽을 세계의 중심에 놓고 유럽문명이 비유럽문명에 비해 우월하다는 유럽중심주의시각이 팽배해진채로 현대에 이르게 되었다. 사상적으로도 18, 19세기 유럽의 계몽주의, 실증주의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유럽을 문명발달의 최고단계에 놓고 다른 지역을 야만적인 단계로 규정 하였다.

참고 자료

1. 자료
Brazier, Chris 「세계사, 누구를 위한 기록인가?」, 이후, 2007.

2. 단행본
임승휘, 「식인양의 탄생」, 함께읽는책, 2009.
이시와타 노부오 고시다 다카시, 「세계의역사교과서」, 작가정신, 2005.
Bernard Werber, 「상대적이며절대적인지식의백과사전」, 열린책들, 2004.
박문영·김경찬, 「청소년이읽는한국사」, 동해, 2001.
신성곤·윤혜영, 「한국인을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주진오 등, 「고등학교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강평원, 「임나가야-역사의 재발견」, 뿌리출판사, 2005.

3. 논문
우윤, 「역사속의 여성차별」, 통일한국, 평화문제연구소, 2008.

4. 기타
이규태·조선일보 논설고문, 「조선일보」, 2001.1.3.
인터넷역사블로그-뉴히스토리아 「바투의유럽원정」, 2009.
KBS<역사스페셜>, 「고려몽고 일본원정, 주력은 고려군이었다!」.
KBS<역사스페셜>, 「고려말 비상계엄. 왜구를 격파하라」.
토리노수의, 「위키백과」.
제정일치,「인터넷두산백과사전」.
새역사교과서를만드는모임「인터넷두산백과사전」.
최씨정권,「인터넷두산백과사전」.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세계사, 이제는 세계의 역사이어야만 한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