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stalt 법칙을 이용한 디자인 사례 분석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07.08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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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Gestalt 법칙을 이용한 디자인 사례 분석 보고서
목차
I. Gestalt 법칙1.Law of Proximity (근접성의 법칙)
2.Law of Symmetry (균형의 법칙
3.Law of Similarity (유사성의 법칙)
4.Law of Common Fate (공통 운명의 법칙)
5.Law of Continuation (연속성의 법칙)
6.Law of Isomorphism (동형의 법칙)
7.Law of Closure (폐쇄성의 법칙)
8.Law of Simplicity (간결성의 법칙):
9.Law of Figure–Ground (전경-배경의 법칙)
10.Law of Focal Point (초점의 법칙)
11.Law of Pragnanz (좋은 형태의 법칙)
12.Law of Unity (통합의 법칙)
II. ‘Gestalt’법칙을 이용한 디자인사례분석
1.건축 디자인
2.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3.미디어 아트
4.IT 기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5.광고 디자인
본문내용
I. Gestalt Law
- 게슈탈트(Gestalt)라는 말은 ‘전체’, ‘형태’나 모양을 의미하는 독일어 명사에서 유래.
- 자극에 의해 우리 망막에 맺혀지는 상들을 단일한 형태로 지각하기 위해서는 그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어떤 형식으로든 배열 또는 통합되어야 한다.
- 시각영역이 뚜렷한 부분과 관련 부분으로 구성되어 환경을 인지하도록 구조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개념에서 발전해 왔다.
- 개별 이미지의 단순한 합이 아닌 총체적인 장면으로 인지한다.
- 게슈탈트 이론은 인간의 시각적 인식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그 근거의 제시로 11가지 분류의 법칙이 있다.
1. Law of Proximity(근접성의 법칙): 두뇌는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물체보다 서로 근접
해 있는 물체들을 밀접하게 연관시킨다.
2. Law of Symmetry(균형의 법칙): 사물은 완벽하거나 완전하게 보여지기 위해서는 균형 잡히거나 대칭적이어야 한다.
3. Law of Similarity(유사성의 법칙): 유사한 자극일수록 함께 묶여 지각된다.
4. Law of Common Fate(공통 운명의 법칙): 집단화의 법칙으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들은 하나의 집단처럼 보인다.
5. Law of Continuation(연속성의 법칙): 연결시켜 보았을 때 직선이거나 원만한 곡선을 이루는 것 같아 보이는 점들은 함께 속하는 것으로 보이고, 선들은 가장 원만한 경로(path)를 이루는 방식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