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1920년대 시와 소설의 경향
- 최초 등록일
- 2010.07.06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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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10~1920년대 문학사에 중요한 작가, 작품, 문학 경향을 요점 정리한 자료입니다.
개요식으로 만든 자료이기 때문에 한 눈에 들어 올 수 있습니다.
(자료에 출처도 제시하였음)
목차
신소설의 작가
1. 이인직 _ 신소설의 등장
2. 이해조 _ 신소설의 대중적 확대
3. 최찬식 _ 신소설의 통속화 과정
신소설의 특징
< 주요한 > - 자유시 형식의 확립
< 이상화 > - 낭만적 열정과 현실의 인식
< 김억 > - 시적 형식과 리듬의 인식
< 한용운 > - 민족과 그 존재의 시적 인식
< 김동환 > - 서사적 장시의 실험
< 최남선 > - 시조부흥운동
< 1920년대 소설 > - 3 ․ 1 운동 이후
< 이광수 > - 근대소설의 형성과 그 전개
< 김동인 > - 단편소설과 시점의 발견
< 염상섭 > - 근대소설의 확립
< 현진건 > - 소설적 기법의 추구
< 나도향 > - 물질적인 욕망과 인간적 본능
본문내용
신소설의 작가
1. 이인직 _ 신소설의 등장
□ 최초의 신소설 「혈의 누」(1906)
□ 고소설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신소설 작품 「은세계」(1908)
□ 「혈의 누」
- 가족이합에 따른 고난과 행복의 유형 구조
- 청일전쟁의 장면이 이야기의 출발점 (정치적 현실 감각을 말해 줌)
- 일본군대가 구원자와 안내자로 등장 : 조선인들을 구원하고 보호하며 개화의 길로 안내
- 문명개화의 실상을 인물 행위의 구체성을 통해 제대로 제시 못함.
□ 「은세계」
-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눠짐
- 개화 조선의 새로운 이상을 꿈꾸지만, 실천적인 의지나 행동은 거의 드러나지 않음
- 몰주체적인 개화주의의 본질을 보여줌 → 일본적 신민주의 담론의 사회적 확대를 의미
□ 「귀의 성」, 「치악산」
- 통속적인 가정소설의 부류
- 당대 현실과 사회에 대한 치열한 작가 의식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현실 세태와 인정
풍속의 변화 과정을 암시
- 사건 구성과 장면 묘사가 치밀해짐 (신소설의 기법적인 변화)
2. 이해조 _ 신소설의 대중적 확대
□ 초기에는 신소설 작품을 썼으나, 1910년대를 넘어서는 판소리 개작소설(고소설)에 주력
□ 신소설의 대중적인 기반을 확대하는 데에 기여
□ 가정소설의 부류에 속하는 작품들 : 「빈상설」, 「구의산」, 「춘외춘」 등
□ 사회적 계몽성과 정론성을 어느 정도 드러내고 있는 작품 : 「자유종」
□ 미신 타파, 과부 개가 문제와 같은 구시대적 인습에 대한 비판 : 「구마검」, 「홍도화」
□ 자주 활용하고 있는 소설적 모티프 : 첩실 또는 계모의 악덕과 음모에 의한 가정의 파탄
□ 이해조의 소설에서는 개화 계몽 시대의 시대적 상황과 결합되는 일본 유학, 신교육, 동학
운동, 사회 계몽과 같은 것이 모두 일종의 주변적인 소설적 장치로 활용되고 있을 뿐
3. 최찬식 _ 신소설의 통속화 과정
□ 당시 가장 대중적 신소설 작가
□ 청춘남녀의 애정 갈등과 그와 관련되는 사회 윤리 문제를 다루면서 대중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게 됨
but) 식민지 시대의 억압적인 통치 질서에 안주하면서 개인의 안위와 행복만을 추구하는 폐쇄적
욕망 구조를 노정하고 있는 것을 부인하기 어려움.
□ 「추월색」(1912)
- 최찬식의 대표작으로 신소설 가운데 가장 널리 애독
- 광범위한 지역을 공간적 배경으로 삼음
- 정치적으로 혼란했던 과도기적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청춘 남녀의 기구한 애정 갈등과 이합의 과정
을 그려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