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의 주제에 대한 학설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7.02
- 최종 저작일
- 2010.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해당과목에서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춘향전의 주제에 대한 학설정리와 함께,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그 특징, 춘향전 이본 연구등 방대한 자료를 정리하여 그 토대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이미지가 두쪽 씩 아홉 장이 나타나므로 실제 내용은 열여덟장이 맞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춘향전」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검토
2.1.1. 「춘향전」의 발생 및 기원
2.1.2. 「춘향전」의 큰 계통
2.2.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
2.2.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2.2.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문제
2.2.3. 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적 특성
2.3. 춘향전의 이본(異本) 연구
2.3.1. 별춘향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2.3.2. 「남원고사南原古詞系」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2.3.3. 방각본 「춘향전」의 성립과 변모
2.4. 「춘향가」와 「춘향전」 비교 연구
2.4.1. 종합적 언술
2.4.2. 구조 조형양상
2.5. 「춘향전」의 주제
2.5.1. 일원적 주제
2.5.2. 이원적 주제
2.5.3. 기존의 「춘향전」주제에 대한 다른 입장
2.6. 대중매체에서 본 「춘향전」
2.6.1. 한상훈 감독의 「성춘향」(1987)
2.6.2.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2000)
2.6.3. 김대우 감독의 「방자전」(2010)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춘향전」은 우리의 고전문학 중에서도 가장 흥미 있는 작품이다. 그것은 춘향이와 이몽룡의 애정 관계와 이를 방해하는 변학도의 인물 구도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춘향전」의 주제에 관한 논의는 많은 이견이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춘향전」의 주제는 과연 2개인가?’라는 주제로 논의를 시작할 것이다. 이에 앞서, ‘「춘향전」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여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것이다. 다음으로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에서는 판소리계 소설로서의 「춘향전」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춘향전의 이본(異本) 연구’에서는 별춘향계의 대표 이본과, <남원고사 이본>, 방각본 춘향전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또한, ‘「춘향가」와 「춘향전」 비교 연구’에서는 앞선 내용을 더 심화하여 자세히 검토할 것이다. 그리고 「춘향전」의 주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이 보고서의 주장을 이끌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매력적인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춘향전」이 대중매체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비춰졌는지를 간단히 알아볼 것이다. 이것은 또한 「춘향전」의 주제를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자료라 생각한다.
2. 본론
2.1. 「춘향전」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검토
2.1.1. 「춘향전」의 발생 및 기원
「춘향전」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제기되었는데 대체적으로 문장체소설 선행설, 설화근원설, 무속 기원설, 중국 강창문화 영향설 등이 있다.
문장체소설 선행설은 「춘향전」의 기원을 소설에 두고 있는 것으로 김태준 에서 비롯하여 이후 김재철, 조윤제 등에 의해 발전했다.
설화근원설은 「춘향전」의 기원을 설화에서 찾는 것이다. 이것은 설화 판소리 소설로의 발전 과정을 상정하는 것이다. 예컨대 김동욱은 근원설화를 열녀 설화, 암행어사 설화, 신원(伸寃)설화, 염정설화라 하였으며, 삽입플롯의 설화를 신물교환설화, 수기설화, 몽상설화, 한시설화로 나누어 보았다.
무속 기원설은 정노식 에 의해 제기되어 설성경에 의해 정착된 것으로 설성경에 의하면 춘향굿 단계 춘향소리굿 단계 춘향소리 단계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