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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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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26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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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토마스 아퀴나스

목차

2.성 토마스 철학의 정신
3.자연적 목적과 초자연적 목적
4.성 토마스와 성 보나벤투라
5.‘개혁자’로서의 성 토마스
6.질료 형상론
7.종자적 원리의 거부
8.실체적 형상의 다수성의 거부
9.물질적 실체에 한정된 질료 형상적 합성
10.가능태와 현실태
11.본질과 존재
12.신 존재 증명의 필요성
13.성 안셀무스의 논증
14.성 토마스의 증명
15.성 토마스의 도덕적 덕론
16.이성과 계시의 종합
17.자연법과 영원법의 종합
18.국가와 교회의 종합
19.신앙과 이성의 조화
20.영혼
성 토마스를 정리한 후

본문내용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중세시대 스콜라 철학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리스도교 사상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용어로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성 토마스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신학적 철학적인 분석과 종합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었던 것도 역시 토마스였다. 그의 생애는 진리를 추구하고 옹호하는 데 바쳐진 일생이다.

2.성 토마스 철학의 정신
-경험에서 출발을 했다.
-성 토마스의 철학은 본질적으로 실재론적이며 구체적이다.
-실재하는 세계에서 출발하여 그것의 존재가 무엇인가, 그것이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가, 그것이 실재하는 조건은 무엇인가 하는 것을 탐구하고 있다.
-성 토마스는 <존재>를 철학의 무대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본질의 철학을 넘어섰다. 또한 플라톤이나 플라톤의 영향하에 있는 철학을 넘어섰다고 주장되어 왔다.
-성 토마스는 그리스도인이면서 신학자이며 수도자이기 때문에 오히려 신에 대한 인간 영혼의 관계를 강조하고, 몇몇 근대 철학자들이 말한 ‘주관성’에서 출발하여, 성 보나벤투라처럼 자기 자신의 철학에 관해서도 그 내면적 생명을 앞세웠던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성 토마스 철학의 주요한 특징들 가운데 하나는 ‘주관성’보다는 오히려 ‘객관성’에 있다.

3.자연적 목적과 초자연적 목적
-성 토마스는 신학자가 고찰한다는 초자연적인 목적과 철학자가 고찰한다는 자연적인 목적을 구별하고 있다.
-자연법이란 하나님의 영원한 법에 대한 합리적 참여라고 기술하였으며 모든 사람들이 자기들의 행위를 규제할 만한 도덕적 의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다.
-철학자는 인간 능력에 상응하는 궁극적인 선을 고찰하고 있는 반면, 신학자는 궁극적인 목적으로서 자연의 능력을 초월하는 것, 즉 영원한 생명을 고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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