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유한주의
- 최초 등록일
- 2002.05.20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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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니 가져가세요~
목차
Ⅰ. 아리스토텔레스의 유한주의
Ⅱ. 무한 개념의 필요성
Ⅲ. 가능태적 무한
Ⅳ. 맺는 말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능태적 무한(to apeiron dynamei)에 대한 논의는 결코 기대만큼 그렇게 분명하거나 체계적이지는 않다."1)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능태(he- dynamis)'에 대한 논의는 그의 체계 속에서 매우 독특하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그의 형이상학적 저술들(「형이상학」, 「자연학」 등등)에서 '가능태' 개념은 그 중요성이 크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특히 변화(he- metabole-) 또는 운동(he- kine-sis)2)과 관련하여 이 개념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그는 '가능태(he- dynamis)'와 '완결태(he- entelecheia)', 그리고 '현실태(he- energeia)'라는 개념들을 도입하므로써 그 자신 이전의 희랍 사상가들 사이의 오랜 논쟁거리였던 형이상학적 또는 자연철학적 문제들3)을 해결해 보려고 시도했다. 그래서 이 개념들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신의 체계 내에 도입한 개념들 중에서도 핵심적 개념 집단을 이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개념 집단은 그리 선명하게 드러나 있지 않다. 그중에서도 특히 '가능태' 개념은 우리에게 더욱 그 모습을 드러내 보이기를 꺼리고 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박종현, 「희랍사상의 이해」, 종로서적, 1982-5.
박종현 번역, 거드리, W. K. C., 「희랍 철학 입문」, 종로서적, 1981-86.
조요한 외, 「희랍철학연구」, 종울림 학술 총서, 종로서적,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