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북공정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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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동북공정 내용과 대응방안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북공정의 배경
Ⅲ. 동북공정의 목적
Ⅳ. 동북공정의 내용
Ⅴ. 중국의 논리와 반박
Ⅳ. 동북공정에 대한 대응방안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지상파 방송 3사가 고구려를 드라마 소재로 선택했다. MBC가 고구려의 시조 ‘주몽’을 소재로 했고, SBS는 고구려사를 다룬 대하드라마 ‘연개소문’, 그리고 KBS는 고구려의 후예가 세운 발해사를 소재로 한 ‘대조영’을 방영하고 있다. 또 광개토대왕을 소재로 한 ‘태왕사신기’도 전파를 탄다. 4편의 작품이 한꺼번에 안방극장을 찾아가 고구려 건국에서 패망, 고구려의 부흥을 꾀한 발해의 건국 과정까지 700여년 영욕의 역사 속으로 시청자들을 안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지금, 고구려 사극일까. 때아닌 고구려 사극 열풍은 중국의 이른바 ‘동북공정(東北工程)’으로 촉발된 한·중 역사분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중국이 한국사의 변방으로 밀려나 있던 발해는 물론, 고구려까지 자국사에 편입하려는 음모를 갈수록 노골화하면서 잊혀졌던 고구려, 발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점을 발 빠르게 반영한 것이다. 특히 정통 사극을 표방한 SBS ‘연개소문’과 KBS ‘대조영’의 제작진은 동북공정을 직접 겨냥하고 있다. ‘연개소문’의 이환경 작가는 “동북공정은 그냥 지나치면 그 자체가 역사가 된다”면서 이 작품의 의의를 ‘잃어버린 역사를 복원하는 운동’이라고 정의했다. 더 나아가 ‘동북아 허브’를 꿈꾸는 21세기 국가발전 전략과 연계해 고구려사 복원의 의미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대중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역사드라마를 통해 이 같은 고구려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중국의 동북공정이 시작되면서 한국인에게 고구려에 대한 인식과 고구려에 대해 생각해보는 매개체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고구려는 분명 우리의 역사다. 우리 역사를 중국이 자기역사라고 주장하니 안타깝고 몹시 불쾌한 일이다. 중국이 우리 고구려사를 왜 자기역사라고 터무니없는 주장하는지 우리는 그 배경과 허구성 등을 밝혀 봐야겠다.
Ⅱ. 동북공정의 배경
중국 국무원 산하 사회과학원 직속 변강사지연구중심에서는 2002년 2월부터 정식으로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을 줄인말로, 이것은 ‘동북 변강의 역사와 그에 따라 파생되는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프로젝트’ 라는 의미이다. 중국은 이 국가적 프로젝트를 5년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는 중국 동북지방의 역사와 현실 문제 등을 다루는 국가 차원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동북공정’에서 다루는 것들 중 고구려를 비롯한 고조선과 발해 등 한국 고대사와 관련된 문제들이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어 한국의 정부와 학계, 이론 및 국민들에게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중국은 1990년대 이후 고구려사를 중국 소수민족의 지방정권, 즉 중국사의 일부라고 주장해 오고 있다. 그 방편으로 일부 학자들 또는 연구기관들이 주축이 되어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귀속시키려는 연구 프로젝트가 진행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김강녕, 『국제 정치와 한반도 평화』, (신지서원. 2003. 2. 23)
최강식,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살림, 2004. 4. 25)
우실하, 『동북공정의 선행 작업들과 중국의 국가 전략』, (울력, 2004. 10. 5)
여운건, 오재성 『동북공정, 알아야 대응한다』(한국우리民族史硏究會, 2006. 10. 8)
전국역사교사모임, okht.njoyschoo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