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저옵서예, 엔터테인먼트의 도시 제주로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09.10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 자연이 만들어낸 제주의 볼거리
2. 영상콘텐츠와 함께 체험하는 느끼는 제주
3. 자연을 따라 타고 즐기는 제주
4. 코와 혀를 자극하는 맛의 즐거움
본문내용
엔터테인먼트는 사람들로 하여금 즐거움(재미)와 감동(의미)를 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단순히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인적인 교류 과정에서 서로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하면서 즐거움과 감동이 발생하는 것이다. 놀이, 오락, 모임 등의 활동에서부터, 관광, 레저, 방송, 연예 등의 문화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엔터테인먼트가 포괄하는 범위는 매우 넓다. 생산과 노동이 중시되던 산업사회에서 벗어나 지식, 정보 산업시대로 변화하면서 사회는 보다 풍요롭고 안정된 모습을 갖추어 가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놀이나 즐거움이 중시 되었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집중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국가에 따라 범위 규정과 명칭이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미디어 산업이라고 표현한다. 영국은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라고 표현하며, 일본은 어뮤즈먼트 산업(Amusement Industry), 엔터테인먼트 산업, 표현의 산업, 콘텐츠 비즈니스라고 표현한다. 이처럼 명칭에는 차이가 있지만 ‘즐거움’은 세계의 공통분모이며 다양한 형태로 이러한 엔터테인먼트의 양상이 나타난다.
무엇보다도 엔터테인먼트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즐거움과 감동이라 하겠다. 이는 엔터테인먼트가 단순한 여흥과 오락이라는 amusement 뿐만 아니라, 한차원 높은 수준에서 재미 이상의 구체적 활동과 감정을 통한 의미의 발견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주5일 근무제로 인해 여가와 레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오늘날에는 ‘관광’이라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특히 단순히 보고 즐기는 재미와 즐거움의 차원에 더해서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고 학습하는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관광’은 진정한 의미의 엔터테인먼트를 보여주는 대표적 예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관광 산업’에 나타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파악해보기 위해 내가 선택한 관광지는 제주도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겨울 가족들과 함께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관광지이기도 하고, 대표적인 한국의 관광명소이며, 엔터테인먼트, 문화 산업의 글로벌화 추세 속에서 한국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함께 관심 받고 있는 관광지이기도 한 까닭에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