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예술정신
- 최초 등록일
- 2010.06.18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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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예술정신을 읽고 공자의 예술정신을 중심으로 책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본론
2-1. 공자와 음악
2-2. 악론(樂論)과 악기(樂記)
2-3. 음악 중의 미(美)와 선(善)
2-4. 인(仁)과 악(樂)의 통일
2-5. 음악의 정치교화상에 있어서의 의의
2-6. 음악과 인격수양
2-7. 음악의 예술적 가치의 근원
2-8. 공자의 문학에 대한 계시
2-9. 공문 예술정신의 진화와 몰락
3. 나가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공자(孔子)는 춘추전국시대의 수많은 학자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능력을 보였던 학자이다. 그가 살았던 춘추전국시대는 사회·경제적으로 변화가 가장 심했던 시기였으며, 정치적으로도 가장 혼란스러웠던 혼돈의 시기였다. 이러한 혼란한 시기에 사람들은 자신들이 지니고 있던 선(善)을 지키지 못하고 인간성을 상실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을 안타까워한 공자는 사회의 전체적인 문제를 인간성 상실의 내적인 문제로 보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仁) 사상’을 주장하였다. 인(仁)이란 사람(人)과 사람(人) 즉, 두 사람(二人) 사이의 가장 아름답고 바람직한 모습이나 관계를 뜻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공자는 본질적으로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고 그것을 어떻게 유지·발전할 것인지에 관하여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러한 관심은 그로 하여금 인(仁) 사상 연구에 전념하게 만든 것이다.
공자는 인(仁)을 가리켜서 ‘남을 사랑하는 것’ 이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인(仁)의 지닌 주요한 본성은 타인을 자신처럼 아끼고 사랑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공자의 인(仁)은 애인(愛人)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보면 공자는 인(仁)을 인간이 원래 지니고 있는 주요 본질로 여겼다는 것과 인격미(人格美)의 본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와 같이 공자는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예술을 바라보았다. 그것의 대표적인 예로 공자는 사람이 사람답지 못하면 예(禮)를 갖추어야 무슨 소용이 있으며, 사람이 사람답지 못하면 음악(音樂)을 잘 연주해야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한 것에서 잘 나타내고 있다.
공자는 예(禮)와 악(樂)의 조화를 강조하였고, 예악(禮樂)은 모두 중요하나 악(樂)을 예(禮)의 위에 둔 것은 악(樂)이 인격완성의 경지라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그래서 공자는 시(詩)로써 일어나서 예(禮)로써 서며 음악(音樂)으로 완성한다고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동양예술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