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의 개인배경과 사상 업적,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0.06.16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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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론자료입니다. 극적으로 상세하고 심층적이지는 않아요
목차
Ⅰ. 들어가며
Ⅱ. Emile Durkheim 의 사상
Ⅲ. Emile Durkheim 의 배경
가. 개인적 배경
나. 지적 배경
다. 사회적 배경
Ⅳ.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뒤르켐은 사회적 행위를 환원론으로 설명하려는 방식에 대해서 비판적이었으며, 사회현상을 사회적 사실에 의하여 바로 이것이 사회학의 주된 연구대상으로 보는 새로운 학문을 대표하였다. 사회현상에 대한 뒤르켐의 사상과 그 당시의 시대적 배경, 그가 추구하는 사상과 진리를 이제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Ⅱ. Emile Durkheim 의 사상
-사회현상 : 사회적 사실 (고유한 실체)
기계적 연대, 사회적 연대 : 가치와 합의 다 구조적 통합간의 차이
→ 사회현상을 고유한 실체로 간주하였으며, 사회현상은 ‘사회적 사실’이라고 하였다.
-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
→ 뒤르켐은 기계적 연대와 유기적 연대를 구분함과 동시에 그를 통해 가치합의와구조적 통합간의 차이를 설명하였다.
(기계적 연대에서는 개개인간의 가치 합의 보다는 공통된 사상이나 경향 같은 구조적 통합이 나타나지만, 유기적 연대에서는 공통된 사상이나 경향 같은 구조적통합 보단 개개인간의 상호의존성과 그러한 의존성에 따른 연대망을 통해 가치합의가 나타난다.)
- 아노미의 정의, 자살론
→ 개인의 욕구가 공동의 규범에 의해 규제되지 못하고 개개인이 목표를 추구함에 있어서 도덕적인 지침을 갖지 못하게 된 상태를 ‘아노미’라고 정의하였다.
- 자살론
→ 자살론을 통해 뒤르켐은 행위자와 사회와의 관계에 따라 유형을 구분하였다.
① 이기적 또는 개인적 자살 - ex) 신교도들의 자살, 솔로들의 자살
② 아노미적 자살 - ex) 경제 변동이나 이혼에 의한 자살
③ 이타적 자살 - ex) 일본의 가미카제, 이슬람의 자살 폭탄테러 ④ 숙명적 자살 - ex) 힌두교의 의례적 자살(사회사상사 p.164)
⇒ 자살론을 통해 이타적 자살에 대한 그의 논의를 보면 그는 개인의 요구와 사회의요구간의 균형을 이루려고 시도하고 있었다.
※ 자살론의 경우 1학기 기든스 - 현대사회학에서 다루었음.
- 종교사회학 : 종교에 대한 기능주의적 설명
→ 종교의 정의 : 사회적 산물이며 성화(聖化)된 사회를 의미 한다.
→ 종교의 기능
참고 자료
* 코저(Lewis A. Coser). 2003. 『사회사상사』. 시그마크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