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ENA 프로그램을 이용한 면접 시뮬레이션
- 최초 등록일
- 2010.06.1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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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면접장에 오는 사람의 숫자와
면접관의 숫자를 조정하여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았습니다.
목차
1. 1. 1. 서론
1.1. 프로젝트 배경
1.1. 1.1. 1.1. 프로젝트 주제
1. 1. 1. 본론
1.1. 시스템 설명
1.1. ARENA의 각 process
1.1. 시스템 구성 요소(Components of system)
1.1. 시스템 제약조건(System constraints)
1.1. ARENA program 설명
1. 1. 1. 결론
1.1. 분석결과
1.1. 기대 효과
본문내용
1.1. 1.1. 1.1. 프로젝트 배경
최근 우리는 거의 모든 수준의 시험에서 면접 전형을 찾아볼 수 있다. 입사나 입시는 물론, 특정 유형의 군 입대를 할 때도 면접을 보아야 하며, 나아가 아르바이트나 동아리 가입에 있어서도 면접을 요구하는 곳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많은 경우에 면접을 보는 이유는 면접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때문이다. 지원자와 평가자가 직접 대면하는 면접을 통하여 평가자는 지원자의 인성 및 성격 그리고 인생관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들 특성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로는 도저히 가늠할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평가자 입장에서는 면접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어떤 기업에서는 입사시험전형에 면접을 2번 이상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평가자 입장에서 면접이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면접을 하기 위해서 우선 대기장소와 면접장소를 설계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총 몇 명의 평가자가 필요할지, 그리고 각각 평가자는 무엇을 평가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정해야 한다.
이 모든 구성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지원자에게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인지를 계산해 내는 일이다. 왜냐하면 이 최적의 시간을 토대로 지원자의 이동거리 등의 면접 시험장의 설계 요소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시뮬레이션 프로젝트는 ARENA를 사용하여 면접장소의 설계를 해보았다.
1.2. 프로젝트 주제
이번 프로젝트는 면접 절차(interview process)에 대한 것이다. 어떠한 절차를 거쳐서 면접 이루어지는지를 생각해 보고 ARENA를 이용해 직접 modeling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과정상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interview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