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0.06.13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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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경산수화의 개념 및 특성
2. 진경산수화의 형성과정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인들은 자연과 더불어 인생을 영위하고, 그 속에 담긴 섭리를 관조하면서 이에 순응하고 합일하고자 한다. 이때 인간과 자연 사이의 매개체 내지 통로로서 정신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것이 예술이다. 예술을 통한 자연과 인간은 외형상 다양하고 대립되는 듯하나 본질적으로는 서로 연관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산수화는 동양인에게 자연미와 예술미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독특한 그림이다.
중국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한국 산수화는 조선 초기(1392-1550)와 중기(1550-1700)에 화원과 문인들이 중국 명의 대표적 산수화풍인 절파화풍을 수용하고 응용하였으며, 조선 후기(1700-1910)에는 중국 강남의 소주 지역에서 활동한 오파에서 시도된 경험적 주제를 많이 활용하였으나, 이와 함께 대두된 진경산수화로 인해 한국은 중국 회화의 영향에서 벗어나 그 창조적 문화역량을 한껏 발휘할 수 있었다.
이때 진경산수화란 우리나라에 실재하는 경관을 남종화 양식에 바탕을 두고 정선 특유의 화풍을 가미하여 그린 그림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개괄적인 고찰을 통해, 진경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그 형성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진경산수화가 갖는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Ⅱ 본론
1. 진경산수화의 개념 및 특성
진경이란 말 그대로 실재의 경치를 뜻한다. 즉 실경산수를 말한다. 그런데 당대에는 실경보다는 진경(眞景)이라는 용어를 즐겨 썼다. 진경(眞景)은 신선이 사는 곳, 깨끗한 땅이라는 의미를 가졌고, 진(眞)은 『설문해자(說文解字)』에 의하면 선인이 하늘에 오른 땅이란 뜻이다. 이로 보아 진경은 실경으로서의 단순한 경치뿐만 아니라, 선경의 의미까지도 내포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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