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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 역사철학적 이념 분석

*보*
최초 등록일
2010.06.12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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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철학 수업시간에 발표했던 내용을 보고서 형식으로 만든겁니다.
최대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하기위해 제가 발표하려고 했던 대본과 함께
만들어 봤습니다.
이해가 잘 되실거라 믿어요

목차

1 구체적사고
2. 전체성
3. 체계론
4. 발전과 역사

본문내용

1 구체적사고
그의 사상은 사색에 의한 현실과의 투쟁의 결과인데요. 과연 헤겔은 어떠한 방법으로 현실을 파악하고자 했을까요. 이러한 현실파악의 방법은 헤겔은 현실을 그 진실된모습에서 파악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진실된 모습을 본다는 것은 헤겔은 ‘그것을 구체적으로 포착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군이라는 인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는 것은, A군 그자체를 눈 앞에서 바라보고 고찰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상식적인 수준에서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헤겔에 의한 철학적 관점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바라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이곳에 존재하는 것은 단지 그자체로만 파악되고 있으며 다른것이나 일반적인 것과의 관계속에서 파악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그것은 공허한 내용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구체적 concret라는 언어는 라틴어 콘크레스케레 concrescere에서 유래된말입니다. 이것은 공생한다. 생성한다라는 뜻인데 이말은 세계속에서 어떠한 것도 단독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다른것과 결부되고 상호관계에 있기 때문에 다른것과의 관계를 무시하고 따로 떼어서 생각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다시말하면 타자에 의해 매개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상호매개의 관계속에서 존재를 파악하는 것이야 말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라고 헤겔은 생각햇습니다. 그러므로 나무는 숲가운데서, 인간은 역사와 사회속에서 비로소 구체적으로 포착되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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