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티와 여성성의 공간
- 최초 등록일
- 2010.06.09
- 최종 저작일
- 2010.06
- 2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
목차
서론
- 그리젤다 폴록 (Griselda pollock)
본론
1)모더니즘의 남성중심적 신화 해체
- T.J 클라크
- 성 모더니티
- 여성성의 공간
2)모던한 삶 속의 화가
- WOMAN의 개념
- 남성 미술가들에 의해 표현된 여성
3)여성과 모던한 대중공간
4)사적인 영역에서의 남성과 여성
- 그리젤다 폴록에 의한 작가들의 공간 표현
- 문화생산자로서의 여성
5)여성과 시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젤다 폴록 (Griselda pollock) 모더니티와 여성성의 공간
-1970년대에 T.J 클라크와 함께 미술사의 사회적 시각을 확립하는 데 일익을 담당했다.
-요즘에는 영미의 미술사, 미술비평에 프랑스 정신분석학 이론을 소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미술사의 첫 임무는 미술사에 대한 비평이라고 주장, 미술사의 방법론 자체에 회의하는
80년대 이후 페미니즘이론의 경향을 주도하였다.
-미술사를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파악하고 여성을 제외시킨 미술사의 구조적 모순을 분석했다.
-여성과 미술, 그리고 이데올로기의 역사적인 관계를 파고들면서 기존의 미술사 방법론을 해체하였고,
여성미술을 연구할 새로운 이론적 틀을 마련하는 성과를 낳게 된다.
-미술사라는 텍스트 자체가 적극적으로 성차별을 생산하고, 정치적 권력관계의 현 상황에 일조한
재현의 실행이라고 보았다.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구축된 여성성이라는 의미는 타자의 환영을 상상하여 자신의 정체성과 우월성을
끌어내려는 다른 상대적 그룹인 남성들에 의해, 남성들의 위해 만들어 진다고 주장 했다.
참고 자료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윤난지 저
「모더니티와 여성성의 공간」그리젤다 폴록
<페미니즘과 미술>윤난지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