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그리스 교육사상, 로마시대 교육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퀸틸리아누스)
- 최초 등록일
- 2010.06.08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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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후기 그리스 교육사상, 로마시대 교육 내용 정리한 파일입니다.
목차
1. 후기 그리스 사회의 교육
2. 플라톤의 사상
1)이데아론
2)이상국가론
3)철인정치 (철인군주)
3. 플라톤의 교육 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질료․형상이론
2) 최고선(最高善)
3) 덕과 중용
4) 교육사상
5) 교육방법
6)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결함
4. 로마시대의 교육
5. 기출문제
본문내용
후기 그리스 교육사상, 로마시대 교육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퀸틸리아누스)
1) 후기 그리스 사회의 교육
‣ 사회 모습
정치적, 경제적 발전→ 계몽정신, 합리적 사고 중시
세계주의적 성격→ 개인의 사회적 성공 중시
‣ 교육
목적: 새로운 요구의 충족과 언어적 능력 개발→개인의 우수성
성격: 수사적 능력중심의 주지주의교육→ 실생활 문제 해결 중시
2) 플라톤의 사상
이데아론
‣ 이원론 이데아 : 불변하는 실재의 세계 이성적 사유에 의해 인식이 가능. (보편적, 절대적)
현실세계 :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 이데아의 영상에 불과하며 그림자가 반영한 불완전 한 모사 (현실적, 순간적)
우리는 동굴 안에 묶여 있는 죄수와 같아서 동굴의 벽면만 쳐다볼 수 있다. 그리고 뒤에 있는 동굴 밖의 실제적인 상을 보지 못하고, 빛의 근원에 의한 그림자만 쳐다볼 뿐이다. 죄수들은 그림자들을 확인하고 파악한 후 마치 그것들이 진정한 것인 양 여길 것이다. 만약, 죄수들이 고개를 돌려 실제적인 상을 보게 된다면 커다란 실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그림자상은 단순히 실재의 반영임을 알게 된다.
『국가론』7권 - ‘동굴의 비유’
‣ 선의 이데아 - 이데아 가운데 최고의 위치. 선의 본질, 플라톤의 윤리학
태양의 빛이 사물들을 보이게끔 만들어 주며 그것의 능력과 그것이 제공하는 바가 사물들이 현존하는데 필수적이다.
선의 이데아가 우리의 인식과 바로 그러한 세계의 실재 모두에 대한 궁극적이 원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