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의 한문 단편
- 최초 등록일
- 2010.06.0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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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지원의 사상관
2. 박지원의 문학관
3. 풍자의 주체와 대상
3-1.『양반전』에 나타난 풍자
3-2. 『허생』에 나타난 풍자
본문내용
1. 박지원의 사상관
연암의 세계관은 자연 내지 우주에 대한 과학적 인식의 기초위에 성립되어있다. 연암의 세계 현상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이용후생을 강조하는 경제사상에 연결된다. 자연이나 인간세계를 합리적으로 인식하고 설명하려는 태도가 없이는 근대적 사상의 형성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연암의 실학사상이 근대적인 색깔을 가지는 이유는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세계관은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의 탈피를 의미하고 절대주의적인 세계관에서 상대주의적 세계관에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연암의 과학적 인식 태도는 한편으로는 실학사상으로, 한편으로는 중국 중심의 세계관인 華夷思想의 탈피로 연결 되는 것이다.
연암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이용후생학은 조선 후기 상공업의 발달이 피부로 느껴지는 서울의 도시적 분위기 속에서 형성되어 가장 빨리 이용후생을 이룰 수 있는 상공업의 진흥과 상품의 유통에 관한 것에 관심이 많았다.
연암은 조선 후기에 이르자 산업을 일으키는 학문을 버려두고 성리학에 몰두하거나 詞章을 힘씀으로써 농공상의 이치를 깨우쳐야 할 선비들이 그 근본정신을 망각하게 되어 실학을 잃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사장으로 벼슬길에 오른 선비들은 부를 축적하여 토지를 겸병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빈부의 격차는 극심해져 농부들이 송곳 꽂을 땅조차 가질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연암은 학문 세계의 바탕은 선비가 농공상의 이치를 궁구하는 현실세계의 학문에 귀결된다고 보는 것이다. 즉, 正德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만물을 현실생활에 활용하고 그런 다음에라야 바로 厚生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